용왕님도 탐내던 토끼 고기와 간요리
평택자원순환협동조합의 장대한 미래구상
龍伯求仙遣主簿(용백구선견주부)
용왕이 약 구한다 별주부를 보내려고
水晶宮闢朝鱗部(수정궁벽조린부)
수정궁에 물고기 모여 회의를 한다.
月中搗藥兎神靈(월중도약토신령)
달에서 약 찧는 신령스런 토끼를
底事凌波窺旱土(저사릉파규한토)
어찌하여 업신여겨 육지 엿봤나
-이유원의 <관극팔령팔수(觀劇八令八首)> 중
다른 고기에 비해 현저히 낮은 지방질, 높은 단백질과 미네랄



토끼 고기 전문점이라는 말에 구전소설 ‘별주부전’을 떠올리며 ‘달궁’을 찾았다. 토끼 고기보다는 혹시나 용왕님도 탐냈던 ‘토끼 간’ 구경이나 할 수 있을까 하는 호기심을 안고 들어선 ‘달궁’은 소박했다. 소사 2길 SK뷰 아파트 뒷길에 아담하게 자리한 ‘달궁’에서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평택자원순환조합(이사장 서경덕) 문충식 이사를 만났다. 점심시간을 한참 넘겨 한산할 때라 평택자원순환조합이 토끼 전문 식당을 연 이유를 들었다.

문 이사는 토끼 고기는 한방과 현대 과학으로 입증된 맛과 영양을 자랑한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토끼 고기는 “소화기 계통을 강하게 하고 특히, 당뇨병 소갈에 특효가 있으며 위에 발열로 인한 구역질증에 치료효과가 크다. 토한 장출혈 예방과 열기, 붓는 상태를 치료하고 담석증을 해독한다”고 나와 있다.
용왕님도 탐냈던 ‘간’은 “눈을 밝게 하여 피로회복에 좋다. 또한 피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어지러운 현상이나 눈이 흐리게 보이는 증상에 좋다”고 한다.
뼈는 “열중과 당뇨병 소갈이나 곽란으로 토하고 설사 예방에 도움을 주며, 특히 부스럼이나 자풍에 토끼 뼈를 갈아서 초산으로 반죽하여 붙이면 좋다”고 나와 있어 버릴 것이 없는 동물이 토끼라고 한다.
한편 미국 농무성(USDA) 발표 자료에 의하면 토끼 고기는 닭고기 등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많은 육류 소비량을 자랑하며, 특히 유럽에서 많이 소비되는 보편화된 육류 중 하나라고 한다. 서양인들이 토끼 고기를 고급육으로 치는 이유는 ‘연하고 담백하며 고소해서 마치 닭고기와 생선을 합한 듯 한 맛’ 때문이다. 특히, 토끼고기에 풍부한 니코티산은 효소 호흡작용을 돕고 체내에서의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소화흡수를 촉진하여 산모, 아동, 노인과 허약한 사람에게 좋다고 한다.
‘달궁’은 평택자원순환협동조합(이사장 서경덕)이 직영 운영하고 있다. 토끼와 사슴 사육업자들이 만든 한국양토양록농협의 토끼전문요리사가 직접 음식 지도를 하고 있는 달궁의 토끼요리는 기존에 접해봤던 토끼요리와는 많이 다르다. 기존의 토끼탕은 압력솥에 쪄서 퍼석한 반면, 달궁 토끼요리는 뼈를 잘 발라내서 요리하기 때문에 먹기가 편하고 쫄깃한 질감이 살아있다. 뼈는 12시간 우려내어 다른 요리의 육수로 사용한다. 매 요리마다 등심만 골라서 미나리와 섞어 육회로 제공되며 그 유명한 ‘토끼 간’은 서비스로 나온다.
달궁은 앞으로 다양한 토끼 고기 메뉴를 개발할 예정이다.
문 이사는 “토끼고기는 저지방, 고단백으로 헬스나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들에게 최고의 영양식단이며, 성인병예방에도 좋다”며 성인병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최고의 식품이라고 말한다. 다양한 레시피를 통해 프랜차이즈 형태로 가볼 생각이라는 문 이사는 평택자원순환협동조합에서는 농촌마을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유휴 노동력 일자리 창출과 소득 증대를 위해 토끼 사육을 지도하고 있다며 많은 농가의 관심을 바란다고 했다. 달궁에서 맛본 용왕님도 탐내던 토끼 고기는 함께 사는 세상이었다.
위치: 합정동 소사sk뷰 정문앞
문의: 031-691-0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