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기자 레김꾸엔 (박주은)

평택시에 있는 등록 외국인이 올 1월 1일 기준으로 21,618명입니다. 고향을 떠나온 이주민들이 고향음식이 먹고 싶을 때 찾는 곳은 어디일까요? 평택역 인근 명동골목을 지나 통복시장까지 가는 길에는 여러 아시아식당들이 있습니다. 이주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아시아 식당들을 소개합니다.

명동거리에는 베트남 식당과 네팔인도 식당이 한 개씩 더 있으며 몽골 식당과 다양한 아시아 식료품들을 팔고 있는 마트들, 이십여 개의 중국 식당들, 5개국의 이주민들이 일하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인 지구별나눔가게, 평택외국인복지센터가 있습니다. 명동거리에서는 예전에 비해 한국 사람들은 많이 줄고 이주민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주말에는 시장에 가도 이주민들이 많습니다. 명동거리와 평택시장을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길 바랍니다. 베트남 속담 중에 ‘맛있는 것을 먹으면 평생 안 잊어버린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엄마가 해준 고향음식을 죽을 때까지 평생 잊지 못하고 살아간다는 이야기입니다. 이주민들은 고향음식이 그립습니다.

평택 시민 여러분에게 송탄 팽성에도 이런 다양한 식당들이 있고 이주민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다고 이야기 해 주고 싶었습니다. 여러 나라 음식을 맛보러 명동거리로 오세요

 

네팔, 인도 음식점 ‘아러띠’  달밧

 

아러띠를 운영하는 사장 내외는 네팔 사람입니다. 인도 네팔 음식을 파는 아러띠에는 네팔사람들뿐만이 아니라 여러 나라 사람들이 색다른 음식을 즐기고자 많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이 식당 대표음식은 ‘달밧’입니다. ‘달’은 렌즈(Lentil)콩으로 만든 국이고 '밧'은 쌀입니다. 거기에 '덜까리'라는 야채반찬을 함께 먹습니다. 숟가락과 포크를 주지만 손으로 먹어야 밥과 달이 어우러져 고소한 맛이 납니다. 인도대표음식으로는 '난'과 '커리'가 있습니다. 야채 커리, 양고기 커리, 닭고기 커리, 염소고기 커리 등 다양한 커리와 함께 탄두리 화덕에서 구워낸 전통빵인 난을 먹습니다. 
아러띠 스페셜 세트는 한국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탄두리 치킨과 야채 등이 함께 나옵니다. 탄두리 치킨은 탄두리 화덕에 양념한 닭고기를 구운 요리입니다.
네팔전통음식, 본 고장 커리를 맛보고 싶으신 분은 아러띠로 오세요.

평택시 평택동 67-21번지, 031-656-2548

 

베트남 쌀국수 식당 ‘베트남 꾸안 QUAN’  쌀국수

식당은 생긴지 3년이 되었습니다. 사장은 결혼이주민으로 처음에는 시어머니와 한국식당을 운영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평택에 베트남 사람이 많이 살고 있지만 베트남 식당이 없는 것을 보고 베트남 식당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이 식당 대표음식은 쌀국수입니다. 소고기 쌀국수, 매운 소고기 쌀국수, 돼지족발 쌀국수, 오리쌀국수, 돼지고기구이 쌀국수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또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월남쌈도 있습니다. 월남쌈은 쌀피(Rice paper) 안에 삶은 돼지고기, 새우, 오이, 당근, 고수, 쌀국수를 넣어 말아먹습니다. 특별한 베트남 음식으로 개구리볶음을 드셔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구리 껍질을 뜯어서 레몬그라스랑 같이 양념한 후에 볶아 진짜 인기가 많습니다.
일본에서 온 요꼬씨는 체인가게가 아니라서 맘에 든다고 합니다. 이 식당만의 맛과 정성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평택시 평택동 62-20번지 2층, 010-8642-9169

 

중국 향토 음식점 ‘정래순 식당’  매운우렁볶음

개업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주말에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중국동포 부부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식당 주변 100m안에 중국식당이 3개가 더 있습니다. 중국식당이 모여 있으면  더 많은 사람들이 모일 거라 생각해 이곳에 가게를 열었다고 합니다. 
다양한 중국향토음식을 맛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야채볶음,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요리를 비롯해 생선요리, 샤브샤브, 양꼬치 등 많은 요리들이 있습니다.
이 식당을 대표하는 것은 매운 볶음요리입니다. 매운 우렁볶음, 매운 새우볶음 등이 있습니다. 우렁과 새우 등에 산초를 넣은 매운 양념을 같이 볶습니다. 혀가 얼얼하고 눈물이 날 정도로 맵지만 중독성이 강합니다. 또 메뉴에 없어도 먹고 싶은 고향음식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요리들을 접시로 몇 개 시키고 모두 함께 나누어 먹습니다.

평택시 평택동 66-2, 031-692-4555

 

인도네시아 음식점 ‘인도네시아’  나시고렝

 식당이 생긴지 3년이 되었습니다. 이 식당은 한국인 사장과 몽골인 아내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장 내외는 친구에게 인도네시아 음식 만드는 것을 배웠다고 합니다. 한국인 사장은 인도네시아어도 잘 합니다. 대부분의 손님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입니다. 식당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편안하게 쉬고 갈 수 있는 분위기입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이곳에 모여 인도네시아 음식을 먹고 인도네시아어로 대화를 나누며 즐기고 가는 사랑방 분위기입니다. 
이 식당의 대표적인 음식은 인도네시아식 볶음밥인 나시고랭(Nasi Goreng)입니다. 고슬고슬한 밥에 고기와 야채를 넣고 향신료를 넣어 만든 볶음밥입니다. 한국 사람들의 입맛에도 맞을 것 같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이슬람교를 믿는 사람이 많아 식당에는 돼지고기 요리는 없으며 양고기와 닭고기 요리 위주의 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평택시 평택로 76번길 15, 010-9408-2900

 

중국만두 전문점 ‘천진만두’  천진만두

평택시장에 위치한 ‘천진만두’ 중국말로 ‘천진빠우즈’라고 합니다. 생긴지 1년이 되었습니다. 사장은 중국동포로 중국에서 10년 동안 식당을 했었다고 합니다.
대표음식은 천진만두입니다. 만두피는 직접 반죽하여 만들고, 돼지고기가 들어간 만두 속은 한입 베어 물면 고소한 육즙과 함께 중국 고향집이 떠오른다고 합니다.
물만두도 있습니다. 물만두는 돼지고기와 샐러리를 잘게 썰어 넣습니다. 껍질은 한국 일반 만두와 비슷합니다. 중국식당이긴 하지만 한국 손님의 입맛에도 맞추었다고 합니다.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는 맛입니다.
꼬치샤브샤브 등 다양한 메뉴도 있으니 중국만두가 먹고 싶은 분들은 천진만두로 오세요.

평택시 통복동 시장로 12-1, 010-9424-8508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