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개발촉진방안 조속 강구론 대두
이 워크숍은 '평택항 21C 비전' 수립에 있어서 과제를 도출하고 용역수행결과를 검토·분석 및 검증해 평택항의 현안과제를 논의하고 현실적인 정책대안을 발굴, 정부에 대한 건의과제를 채택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워크숍에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김성수 사무관, 건설교통부 류재영 자문관, 경기도 경제항만과 마창환과장, 평택항만(주) 민병우이사, 장금상선 유재호 차장, 대룡해운 이종운부사장, 평택시 항만경제국 이상기국장, 국토연구원 박진희연구원, 한국해양대학교 류동근교수, 경기평택항만공사 황영석팀장, 인천행양수산청 평택출장소 장홍선소장, 도선사협회 박만현인천지회장,평택항발전추진위원회 유천형위원장, 평택발전협의회 김찬규회장, 평택시민단체 협의회 민세기회장 등 31명이 참석, 의견을 제시했다.
워크숍 첫날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백종실박사는 '평택항 21C 비전' 연구수행 결과를 발표했으며 참석자들은 연구내용에 대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이날 토론에서 '평택항 21C 비전' 용역수행 연구결과에 대해 타당성과 시의적절성의 인정하고 평택항의 발전 잠재력과 경쟁력확보에 동감을 표시했으며 장기적인 비전제시보다는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비전을 제시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부두개발지연에 따른 부두개발촉진방안을 강구할 것을 요구했으며 근대적 방법의 항만운영형태를 벗어나 장비의 현대화를 조속 실현을 촉구하고 평택항 도선구 분구 및 항로폭 확장의 시급성 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번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은 평택항의 비전설정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히고 평택항의 현안과제 도출 및 개선방향 설정에 꼭 필요한 워크숍이었다며 평택항의 개발 당위성과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