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내지 마을’ 생태우수마을 지정

경기도 포천시 수납4리 ‘산내지마을’이 환경부로부터 자연생태 우수마을로 지정됐다. 자연생태 우수마을 지정 제도는 지역 자연환경과 생태적 가치, 주민활동, 지역문화 등을 평가하여 환경부에서 지정하는 제도다. 산내지마을은 마을을 감싸 안고 끝없이 펼쳐진 금주산과 마을 전면에 흐르는 맑은 영평천, 구룡소 계곡 등이 훼손되지 않은 채, 원형 그대로 보전되어 있는 점과 친환경적인 건축물 및 유기농법, 환경보전에 대한 노력 등이 높이 평가돼 자연생태 우수마을로 지정됐다.(자료문의 환경정책과 자연생태담당 031-249-3535)

 

■ ‘조상 땅 찾기’ 대리 신청 쉽게

경기도는 ‘조상 땅 찾기’신청 시 받았던 인감증명서를 폐지해 민원인 편의를 높이고, 전국 최초로 대리 신청에 의한 ‘조상 땅 찾기’신청 시 위임자에게 재산조회 사실을 알려 대리 신청으로 인한 분쟁을 예방키로 했다. 현재 ‘조상 땅 찾기’를 신청하고자 할 경우 연로하신 분들은 거동이 불편하여 대리로 신청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대리 신청일 경우 위임자 인감증명서를 첨부하도록 되어 있어 이를 발급받기 위해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경기도는 2009년도에 3875명에게 3220필지 831만1388㎡의 조상 땅을 찾아 주었다. (문의 토지정보과 토지정보서비스담당 031-249-4971)

 

■ 겨울철 농촌체험 마을 10곳 선정

경기도는 유난히 눈이 많이 내린 이번 겨울 아이들과 옛 추억과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농촌체험마을 10곳을 선정했다. 산과 들에서는 눈썰매타기, 꽁꽁 언 논과 강에서 즐기는 썰매타기, 팽이치기, 연날리기 등 전통놀이를 맑은 공기와 시골정취 물씬 풍기는 마을에서 만끽 할 수 있다. 한참을 산과 들에서 뛰어놀다 허기가 지면 장작불에 구워먹는 고구마, 밤, 가래떡 맛은 꿀맛이다. 이 외에도 김이 모락모락 나는 손두부 만들기, 인절미 만들기, 강정 만들기, 메주 만들기 등 다양한 먹거리 체험이 가득하다. 찾고 싶은 경기 농산어촌마을의 자세한 소개는 인터넷‘KGtour, 경기도농촌체험관광(http://kgtour.kr)’을 검색하면 된다. (문의 농업정책과 농촌관광담당 031-249-2615)

 

■ 행정구역 변천지도 제작 발간

경기도는 1945년 광복 당시와 2008년 현재 경기도의 행정구역, 주요 문화재 등 경기도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여 발전상을 되새겨 볼 수 있는 ‘경기도 행정구역 변천지도’책자를 제작해 배포했다. 이번 발간은 “경기도의 얼 찾기” 일환으로 2007년도 경기북부 구(舊)행정지도 제작에 이어, 경기도 전역에 대한 통합행정지도 및 접경 지도를 제작한 것이다. 경기도 현재 행정구역은 물론 서울, 인천, 강원, 충청에 편입된 영역과 장단, 개풍 등 미수복 지역을 포함하고 있다. 지도책자로서는 380×540(mm) 큰 규격에, 모두 1,000권을 발간하고 경기지역 공공도서관 및 대학교, 고등학교 도서관 등에 배포하여 역사기록 및 교육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문의 문화정책과 문화정책담당 031-249-4672)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