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8일 진위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평택진위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4월 28일 진위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평택진위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에서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주민설명회서 주민 반발 거세
경기도 지역균형개발 첫 사업
개발이익 5% 파주산단에 투자
“역세권 개발 아닌 산단 안돼”

진위테크노밸리 산업단지 개발이 주민 반발로 난항이 예상된다.

평택시·경기주택도시공사는 평택진위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가 4월 28일 진위면행정복지센터에서 열었다. 이날 설명회는 진위테크노밸리 산단 조성계획, 환경영향평가 결과, 향후 보상 일정 등을 주민에게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됐으나 시작부터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 반발로 격렬한 논쟁이 오가다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주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먼저 진위테크노밸리 산단에서 발생한 개발이익의 5%를 경기 북부 산단에 투자한다는 점이다. 이 산단은 2019년 12월 경기도·평택시·파주시·경기도시공사가 체결한 ‘경기도형 지역균형개발산업단지 조성사업 업무협약’에 따라 추진된다.

경기도형 지역균형개발산업단지는 도가 처음 시도하는 것으로 개발수요가 풍부한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경기북부 등 상대적으로 열악한 산단에 투자하는 방식의 결합개발 사업이다. 즉 진위테크노밸리을 조성하며 발생한 개발이익 중 사업시설용지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익을 조성원가의 5% 한도 내로 파주에 있는 산단에 재투자하고, 그 외의 지원시설용지 등에서 발생하는 이익은 진위테크노밸리에 재투자하게 된다.

이에 대해 주민들은 “진위에서 발생한 개발이익을 왜 파주에 투자하냐”, “파주에 투자하면 보상가만 낮아지는 것 아니냐”고 성토했다. 경기도시공사 관계자는 “산단 조성으로 공사가 얻는 이익의 5%를 재투자하는 것이어서 주민 보상과는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지만 주민들은 납득할 수 없다는 견해를 보였다.

둘째로 주민들이 기대했던 진위역세권 개발이 아닌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점이다. 한 주민은 “정장선 평택시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진위역 주변 역세권을 개발한다는 공약을 내걸었고 당선된 후에는 홈페이지에 올린 공약사항 세부이행 계획을 통해 진위역세권 개발사업을 환지방식으로 한 연차별 추진계획까지 발표했다”며 “그런데 갑자기 토지를 강제로 수용하는 산업단지를 건설하겠다고 하니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느냐”며 따졌다.

또 다른 주민들도 “보상계획이고 뭐고 다 필요 없으니 산단 조성을 철회하고 당초 평택시장의 공약대로 진위역세권을 환지 방식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시공사 측은 “2019년 업무협약에 따라 사업을 시작해 2021년 1월 산업단지 지정계획 승인 등 법적 절차를 마쳤다”며 “올 하반기로 예정된 보상협의 등에서 주민 요구를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진위테크노밸리 산단은 4000억원을 들여 진위면 야막리·하북리 일원 102만㎡ (약 31만평)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시행사는 평택시·경기주택도시공사이고 2025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