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 안재홍기념관 건립 응원 릴레이 176 - 배상희

2025-04-30     평택시민신문

배상희

안재홍기념관 건립 추진위원회 운영위원
국제대 군사경호학과 교수

 평택출신으로 일제강점기와 해방시기에 걸쳐 독립·통일에 헌신한 민족지도자 민세 안재홍을 기리기 위한 안재홍기념관이 2025년 선생의 고택이 있는 고덕신도시 기념공원 내에 건립될 예정이다. 2021년 8월 13일 발기인대회를 가진 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는 앞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1만명 추진위원을 모집하는 모금 운동을 벌여 모아진 성금을 건축 현상 설계비에 반영할 계획이다. 본지는 ‘민세안재홍기념사업회’와 함께 안재홍기념관 건립을 응원하는 릴레이 기고를 연중으로 싣는다. 

 

충무공의 정신을 선양한 민세 안재홍 선생,

이제는 그 뜻을 기릴 차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은 우리 민족이 가장 존경하는 위대한 영웅입니다. 그리고 그 충무공의 정신을 민족의 자긍심으로 되살리고, 역사 속에 깊이 뿌리내리게 한 인물 중 한 분이 바로 민세 안재홍 선생입니다. 일제강점기에 민세 안재홍 선생은 침탈당한 민족의 자주정신을 되살리기 위해 충무공의 위대한 생애와 정신을 연구하고 선양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해방 후 혼란기에 민족통합을 위해서도 충무공 정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민세는 이순신 장군을 단지 민족 수호의 위대한 전쟁 영웅을 넘어서 민족자주와 통합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게 한 사상가이자 실천가였습니다. 민세 선생의 이러한 노력은 독립운동의 일환이자, 민족의 정기를 바로 세우는 조선학운동의 실천이었습니다. 그의 선양 활동이 있었기에 오늘날 우리는 충무공을 더욱 깊이 존경하고, 그 정신을 가슴에 새길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민세 안재홍 선생의 고귀한 뜻과 업적을 온전히 기억하고 계승할 수 있는 기념관의 건립입니다. 이는 단지 한 분을 기리는 공간을 넘어, 충무공의 정신과 선생의 민족애가 만나는 위대한 교육의 장이 될 것입니다. 안재홍 기념관은 시민과 청소년들에게 민족의 뿌리를 가르치고,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주는 중심지가 될 것입니다. 충무공의 정신을 선양했던 그 뜻을 다시 이어가야 할 지금, 우리 모두의 응원이 필요합니다. 민세 안재홍 선생 기념관 건립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기념관 건축 현상설계비 모금 1만명 건립추진위원 참여계좌 (1구좌 1만원)  
농협 : 민세안재홍선생기념사업회(기념관 건립) 351-1160-647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