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일생 동안 몸을 움직이면서 살아갑니다. 몸을 움직인다는 것은 우리 몸의 마디마디를 이어주는 관절이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관절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생활에 불편을 겪게 되기 때문에 생활 습관으로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길이 최우선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려면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 퇴행성 관절염의 예방 방법
1.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체중부하가 많은 관절(고관절, 무릎관절, 발목관절, 척추관절)에 너무 반복적인 무리한 작업이나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2. 비만인 경우 체중에 의한 부하가 많아지므로, 자신에게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3. 뛰거나 등산, 계단을 많이 오르내리는 것은 관절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수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일을 할 때는 서지 말고, 되도록 앉아서 합니다.
5. 무릎을 꿇거나 쪼그려 앉지 말고, 푹신한 낮은 소파보다는 딱딱하고 높은 의자에 앉는 것이 좋습니다.
6. 의자에서 일어설 때는 무릎의 힘만으로 일어서지 말고, 엉덩이를 의자의 끝부분으로 옮긴 후 팔걸이를 손으로 지탱하면서 일어서는 습관을 갖습니다.

◆ 허리의 부담을 덜어주는 생활습관
1. 되도록 무거운 물건은 들지 않도록 합니다.
2. 물건을 들어올릴 때는 허리를 숙이지 말고 무릎을 구부려, 물건을 집은 후 허리를 반듯이 한 채 일어섭니다.
3. 작업대에서 멀리 떨어지게 되면 허리를 숙여야 해서 허리에 부담을 줍니다. 항상 작업대에 붙어서 일을 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4. 물체를 당기는 동작은 허리에 무리가 가므로 삼가도록 합니다.

◆ 손관절의 부담을 덜어주는 생활습관
1. 가능한 한 깡통 따개, 칼, 믹서기 등을 사용할 때 손에 힘을 주지 않고 자동으로 작동 되는 것을 사용합니다.
2. 식기는 가벼운 것을 사용합니다.
3. 비틀어 여는 수도꼭지 대신 지렛대 모양의 수도꼭지를 사용합니다.
4. 무거운 물건은 한 손으로 들지 말고, 양 손의 손바닥을 이용해서 함께 들도록 합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