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동 헌 원장

▲ 한 동 헌 원장<한동헌 치과의원>☎ 657-2112
교정치료는 수년 간에 걸쳐 진행되는 아주 독특한 치료의 분야로, 교정치료를 받고자 할 때 ‘치료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정치료의 과정은 크게 초진, 검사, 진단 및 상담, 잇솔질 교육, 치료, 유지의 순차적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초진 상담 때 환자가 가지고 있는 고민에 대하여 충분한 상담을 하고 궁금한 점에 대해 설명해 드립니다. 상담 때 치료 시기의 결정, 치료기간, 치료비용, 검사의 내용, 치료의 순서, 치료 때 사용되는 장치 등에 대해 대강의 내용을 설명해 드립니다.

치료를 원하시거나 보다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을 알고자 하시는 경우, 교정치료를 위한 검사 약속을 하게 됩니다.

교정치료 검사는 구강 위생검사, X-ray 촬영, 치열 인상 체득과 치열 모형의 제작, 안모 및 치열의 사진 촬영, 전신 병력에 대한 문진 등이 포함됩니다.

X-ray촬영은 두부 계측 방사선 사진을 정면과 측면에서 촬영하고, 치열과 악골을 모두 보여주는 파노라마 방사선 사진을 촬영합니다. 필요에 따라 성장판 사진 또는 치근단 사진을 촬영하기도 합니다.

진단 및 상담 때에는 검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를 분석하여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세운 후  환자 및 보호자에게 구체적인 치료 방법, 장치, 기간 등을 설명합니다.

잇솔질 교육은 교정 장치가 부착되어 있는 부위를 위한 잇솔질 법과 교정 장치가 부착 되 있지 않은 부위를 위한 잇솔질 법으로 나누어 지며, 교정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충치 및 잇몸질환의 방지를 위해 필요합니다.

치료의 진행은 약 2-3년이 소요되고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장치의 조절과 교체, 치료 진행의 확인 등을 하게 됩니다. 악골 성장의 조절, 치아의 이동, 악골의 수술 등의 방법을 통하여 조화롭고 기능적인 치열과 안모를 얻고자 하는 과정입니다.

유지는 교정 치료가 완료된 후 치료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이 치아의 이동 후 다시 자리를 잡으려면 조직학적으로 약 1년여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치아의 이동이 완료된 후 치아가 그 자리에 있으려면 잇몸을 대신해 주는 유지 장치를 일정 기간 반드시 착용하여야 합니다. 이 기간 중에도 몇 개월 간격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장치의 점검을 받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치료 진행 과정을 이해하고 교정치료를 받으신다면 더 좋은 치료의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동 헌 원장<한동헌 치과의원>☎ 657-2112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