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기 수 <본지발행인>

 

▲ 김기수 <본지 편집국장>

얼마전 평택시와 당진군 사이의 ‘평택·당진항 공동발전협의회’ 구성을 위한 협약식이 ‘평택항지키기 범시민운동본부’ 간부 및 회원들의 강력한 반대 및 저지로 지난달 19일과 21일 두차례나 무산된 바 있다.

‘평택·당진항 공동발전협의회’ 구성은 송명호평택시장과 김낙성 당진군수 사이에 교감이 오가며, 급진전 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지난달 27일 손학규 경기도지사와 심대평 충남지사간에 체결된 양 광역자치단체간의 ‘지역상생발전협약’ 과도 일맥상통하는 흐름을 안고 있다.

협의회 구성의 취지는 평택항 경계분쟁과 항명칭을 둘러싼 오랜 분쟁과 갈등을 일단 접고  ‘평택·당진항’의 공동개발을 위해 양 지자체와 시민들이 힘을 합하자는 것이다. 경기도와 충남 사이의 협약도 평택을 비롯한 경기남부지역과 천안·당진등 충남 북부지역의 공동발전 및 공동개발을 위해 힘을 합하고 중앙정부를 상대로 함께 목소리를 높이자는 것이다.

뒤늦은 감은 있으나 취지로 볼 때 협의회 구성 자체를 반대할 시민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평택시발전협의회, 평택항발전협의회 등 지역 주요 원로들도 포함되어 구성된 평택항지키기 범시민운동본부 관계자들은 협약식 자체를 두차례나 물리적으로 저지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왜 이런일이 발생했을까.

이 분들은 경계분쟁 패소로 장차 건설될 평택항의 절반이상을 당진과 아산에 빼앗기고, 15년간 지켜온 평택항 명칭도 빼앗긴지 얼마나 되었다고 당진과 공동발전협의회를 구성하느냐며 시기상조를 내세우며 반대했다.

교류협약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서두를 필요없으며 해상도계 변경 운동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시민적 공감대가 성숙된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송명호시장과 시 집행부는 세계 물류흐름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언제까지 당진과 대립할 수는 없다는 논리를 내세웠다.

국제경쟁에서 살아남는 항만으로 개발되기 위해서는 당진·충남과 협력해 중앙정부를 압박해 평택항과 배후단지를 우선 먼저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며, 협약 체결을 미룰수 없다고 강조했다.

당진군수와 충남지역 언론이 지켜보는 가운데 두차례나 험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는 점에서 이번 사태는 평택으로서는 사실 망신스러운 일이다.

내부적으로 통일되지 않은 모습이 여과없이 외부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번 사태는 평택항과 평택의 미래를 위한 소중한 진통의 한 과정으로 볼 필요가 있다.

범시민운동본부 관계자들의 주장에도 경청할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가 옳은가의 문제로 접근하기 보다는 평택의 미래를 위해 우리가 어떠한 전략적 접근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공개적인 토론과 논쟁의 한 과정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해 한층 성숙된 내부적 통일을 이룰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볼 때, 평택항과 배후단지 개발을 위해서는 평택과 당진, 경기도와 충남의 교류와 협력은 강화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얼마전 필자는 평택항지키기범시민운동본부 관계자와 평택대학교 교수, 다른 언론인들과 함께 중국의 홍콩항과 선전(심천)항을 시찰하고 온 바가 있다.

우리 일행 모두는 세계 1위 컨테이너 화물처리항만인 홍콩항 시설과 첨단화된 물류처리능력, 효율적인 배후단지 등을 눈으로 보며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부산을 제치고 새롭게 세계 4위의 컨테이너 물류항만으로 떠오르는 선전항의 규모와 배후지, 향후 투자계획, 성장속도를 보고 들으며 평택항의 나아갈 길을 깊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세계적인 대형(허브)항만은 못되더라도 최소한 동북아 물류중심항(피더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라도 배후단지 개발과 투자가 시급하며, 평택과 당진, 경기도와 충남이 힘을 합해 중앙정부를 압박해서라도 우선 평택항을 살리는 것이 시급하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 했다.

급변하는 세계 해운항만 여건의 변화에 맞추어 평택항이 물류항만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간이 얼마 안남았으며 이 기회를 놓치면 평택항은 영원히 3류항만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강한 위기위식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문제는 협력을 강화하면서도 미래의 평택의 몫을 키우는 슬기로움을 어떻게 발휘할 것인가이다. 여기서 범시민운동본부가 제기하는 해상도계 변경문제에 대한 슬기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협력의 문제는 현실의 당면문제라면, 해상도계(海上道界) 변경문제는 미래의 파이(pie)를 누가 더 많이 나눌 것인가의 문제이다. 협력의 틀을 깨지 않으면서도 해상도계 변경을 어떻게 이루어낼것인가, 혹은 그에 버금가는 실익을 어떻게 만들어 낼것인가 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연구용역이나 대응 논리개발, 경기도와 충남의 대승적 윈(win)-윈(win) 전략 등 서두르지 않으면서도 치밀한 준비와 대응이 필요하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