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ㆍ시민단체 싸잡아 비난해 물의

▲ 용인시 남사면민 250여명이 평택시청 앞에서 ‘상수원 보호구역 즉각해제’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7월부터 진위면 송탄상수원 보호구역 해제를 요구해온 용인시 남사면민들이 평택시청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지난 23일 송탄상수원보호구역철폐 대책위원회(위원장 이찬해 남사면 시의원)와 주민 250여명은 평택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상수원보호구역을 즉가 해제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용인시의회 이우현 의장과 조창희, 김희배 의원 등이 참가해 이 문제가 용인시의 시급한 현안임을 나타냈다.

이찬재 위원장은 “송탄상수원으로 인해 남사면민들은 수십년간 사유재산권 행사는커녕 생활의 불편도 이루말 할 수 없었다”면서 “합리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평택시도 대화에 적극 나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 위원장은 “평택시는 환경단체를 선동하고, 평택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남사면민들의 고통은 외면한 채 우롱하고 있다”고 싸잡아 비판했다.

이들은 집회 후 평택시청 진입을 시도하기도 했으나 경찰에 의해 저지당하기도 했다. 

21일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평택의제21, 평택자연보호협의회, 평택문화원, 평택YMCA 등 10여개 환경ㆍ시민단체가 성명서를 발표하고, 집회 계획을 철회할 것을 요구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시민단체들은 성명서에서 “난개발의 대명사로 불리는 용인시의 무능이 극에 달해 남의 지자체에 까지 쳐들어와 환경파괴를 강요하는 무지를 드러내고 있다”고 강력하게 비난하면서 “몰상식한 작태에 대해 용인시장은 평택시민에게 공식사과 해야 하며 집회를 강행할 경우 발생할 지도 모를 모든 불상사는 용인시장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평택시는 시민의 10%가 넘는 4만여명이 식수로 이용하는 송탄상수원 일대의 개발은 수자원 보호와 환경오염의 우려 때문에 말도 안된다는 입장이다.

송탄상수원은 지난 79년 3월 당시 송탄시 주민들에게 지방상수도를 공급하기 위해 진위면 일대(2.287㎢)와 용인시 남사면 봉명리ㆍ진목리 일원(1.572㎢) 3.859㎢를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 1일 1만5000톤을 공급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