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 형 민 원장<염형민비뇨기과의원>☎ 655-9875

오늘날 급격히 발전하는 의학은 인간의 평균 수명을 놀랄만하게 연장시켰으며, 이와 더불어 발달된 과학은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삶의 질을 향상시켜 과거에 비해 현대인들은  한층 여유로운 삶과 다양한 문화 혜택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의학도 이러한 시대 변화에 따라 과거의 질병 치료 위주의 의학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데에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함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실제로 진료 현장에서 환자들에게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많은 혜택을 주게 되었습니다.

미용 및 성형에 관련된 분야나 성기능 장애 등이 그 대표적인 경우라 할 것입니다. 생명에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과거에는 상대적으로 무관심하고 소홀히 다루어졌던 의학 분야가 소득수준의 향상과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인하여 삶의 질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함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입니다.

비뇨기과에서 그 대표적인 분야가 남성의학으로 오늘은 그 중 발기장애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발기부전증이란 만족스러울 정도로 충분한 발기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가 되지 않을 때를 일컬으며, 성행위를 시도했을 경우 1/4 이상에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고, 그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발기부전증을 의심하여 정밀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통계에 의하면 40세 이상의 남성중 약 50% 이상에서 발기력 장애로 한 번쯤 고민한 적이 있으며, 약 10% 정도는 치료를 요할 정도로 그 증세가 심각한 환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기부전증의 원인으로는 성에 대한 열등의식이나 자신감 결여 등으로 인한 심인성 요인과 기질성 요인으로 분류되며, 기질성 요인은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골반 및 회음부 둔상 등의 원인으로 인한 동맥성 발기부전증과 당뇨병이나 발기조직이 손상되어 오는 해면체성 발기부전증, 척추손상이나 골반수술, 당뇨병에 의한 신경손상에 의한 신경인성 발기부전증과 남성호르몬 결핍으로 인한 호르몬성 발기부전증으로 나눠집니다.

이외에도 약물부작용에 의한 발기부전증이 있는데 고혈압치료제, 이뇨제, 신경안정제, 우울제, 항암제 등은 성욕감퇴 및 발기장애와 사정장애를 초래할수 있으며, 기타 진정제, 심장병치료제(디곡신), 위궤양치료제(시메티딘), 만성 알콜중독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기부전증은 자세한 문진과 혈액검사, 발기유발검사, X-ray 등을 통해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로는 심리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가 있으며, 일차적으로 실데나필, 아포몰핀, 프로스타그란딘 등의 경구용 약물치료를 시행하며(최근엔 타다라필과 바데나필이 개발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단계치료로 트리믹스 등의 음경해면체 주사요법이 있으며(주사제는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처방을 받아야함) 최종적으로 음경동맥 재건술이나 보형물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발기부전증은 100%치료가능한 질병인 것입니다.

이상에서 간단하게 발기부전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부부간의 신뢰와 식지 않는 애정이며 흡연이나 과음등 생활습관의 개선 그리고 적절한 스트레스의 해소로 발기부전증의 예방은 가능합니다.

또한 하루 200칼로리 이상을 소모할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은 중년 남성의 발기장애 가능성을 절반 이하로 감소시킬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정력증진 방법임을 명심하고 검증되지 않은 보약이나 정력강장제 등에 의지하여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잘못을 범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