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 생체협 통합 재고되어야 한다

평택시 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 통합의 적법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체육인뿐 아니라 관심있는 지역민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는 지난 4월 13일 통합발족총회를 개최하고 김선기 시장을 회장으로 하는 '평택시 체육·생활체육회'라는 단일조직으로 통합되었다. 150여명이 참석한 통합총회 당시 김선기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역체육발전을 위해 시 체육회와 생활체육협의회가 노력을 아끼지 않았지만 체육인의 결속과 단합을 위해 효율적인 성과를 거두기에 미흡했다는 여론이 있었다"며, "이번 통합은 개별적인 대화를 통해 이뤄지게 되었다"고 통합의 배경과 과정을 설명했다.

그러나 통합한 지 3개월이 다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도 통합의 한 주체인 생활체육협의회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자신들은 통합에 동의해 준 일이 없었다면서 변한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또한 통합발족 총회는 사전절차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진행된 것이라며, 현재 운영되고 있는 통합사무국을 조속한 시일내에 분리, 원래 대로 기구를 재정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기존의 생활체육협의회를 계속 유지해 나가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아울러 조직 통합에 대한 승인권을 가지고 있는 평택시 생활체육협의회 상위기관인 경기도 생활체육협의회도 이번 통합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식적으로 볼 때 이러한 상황은 이해하기 힘든 것이다. 두 개의 조직이 하나의 조직으로 통합되었다는데 한 조직은 통합에 동의해 준 적이 없다면서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현실을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통합에 동의해 놓고 이제 와서 딴 소리 하는 것이거나 통합과정 어딘가에 문제가 있다고 밖에 볼 수가 없다.

일반적으로 두 개의 조직이 통합되려면 각 조직의 최고의사 결정기관인 총회 내지 대표자 회의, 이사회 등에서 통합이 결정되고, 수임기관에서 통합절차를 밟아 통합총회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민주적 절차는 정치조직을 비롯한 모든 조직체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이 절차가 생략되거나 무시된다면 통합의 적법성과 정당성은 확보되기 어렵다.

우리는 이번 통합과정에서 이러한 절차가 철저하게 준수되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평택시 생활체육협의회는 총회를 통해 통합을 결정한 바도 없고 수임기구를 구성한 바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선기 회장이 통합 발족 총회에서 개별적인 대화를 통해 통합이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한 발언과 이번 통합 추진에 깊게 관여했던 평택시의 한 관계자가 생활체육협의회 이사 28명으로부터 개별적으로 통합승락서를 받았다고 밝힌 부분은 생활체육협의회측의 조직적 결정을 받지 못한 채 통합이 진행되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시인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 체육회 역시 이러한 조직적 통합 결정 절차를 밟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는 여기에 있는 것이다.

우리는 생활체육협의회가 정치적으로 이용되고 있어 시가 나서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는 시관계자들의 비공식적 언급에 대해 왈가왈부하고 싶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발언들이 당사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통합을 강행한 배경의 한 측면을 이루고 있다면 이는 대단히 우려할만한 발상이라고 본다. 합리적 의견수렴과 동의과정, 절차적 민주주의를 무시하고 시장이 회장으로 있는 시 체육회가 생활체육협의회를 '흡수'하는 식으로 통합을 강행하는 것은 또 다른 정치적 의도는 아닌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민선 지방자치시대에 이러한 발상이 가능하고 실제 진행되었다는 점에 대해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일각에서는 이번 통합과 관련해 김시장이 내년 선거를 대비해 득표활동에 큰 도움이 될 생활체육조직을 활용하기 위해 이러한 무리수를 두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 이상의 파문 확대와 불필요한 오해와 소모적 대립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무엇보다 절차적 민주주의라는 우리 모두 소중히 지켜야할 원칙을 확실히 세우기 위해서라도 이번 통합은 원점에서 다시 출발되어야 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