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기지가 평택으로 349만평이 확장이전되니 손실되는 땅만큼 인근 안성의 원곡면 일부와 공도읍의 진사리등을 평택으로 편입시키자는 주장이 일부 보수적 사회단체와 시의회에서 제기되고 있어 이를 강력히 경계하고자 한다.


평택시발전협의회는 지난 7월 24일 미군기지 이전과 관련해 14개 중앙부처에 10개항의 요구사항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하며 이 속에 원곡과 공도일부 지역의 평택편입을 요구한바 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안성 시민들이 발끈하고 나서 안성의 <자치안성> 등 지역신문에서 지역이기주의의 극치라면서 이 문제를 집중 조명하고 있고, 시민들의 평택에 대한 여론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 되었다. 급기야 안성시의회가 지난 10일 특별결의문을 채택해 평택은 경거망동을 중단하고, 83년에 빼앗아간 안성시 공도면 소사리, 원곡면 용이리, 죽백리, 월곡리, 청룡리 등 500만평을 돌려달라고 하기에 이르렀다.


우리는 안성 일부 지역의 편입요구는 평택시민 전체의 의사가 아니며, 지역사회에 공론화되지도 않았다는 점에서 안성 시민의 입장은 이해하지만 그렇게 예민하게 반응할 사안은 아니라고 보았다.

특히, 미군기지 이전문제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이 문제가 불거져 나오는 것은 설득력도 없을 뿐더러, 미군기지 이전 문제로 인한 평택의 아픔을 인근 지역에서도 공감해 주는 것이 필요한 상황에서 이웃을 자극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해 애써 이 문제를 외면해 온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평택시의회가 지난 20일 미군기지이전 관련 특별법 수정안을 마련하는 간담회 자리에서 안성 일부지역 편입을 공공연히 주장하고, 이를 요구사항으로 행자부에 건의키로 결정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아연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모 시의원은 안성 편입을 위해 필요하다면 삭발까지 하겠다고 했다니 심히 우려스럽다.


우리는 안성 일부지역의 편입요구는 지방자치의 흐름에도 맞지 않을 뿐더러, 미군기지 이전 문제 해결의 본질적인 측면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 주장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판단한다.

안성 편입요구가 공론화되거나 의회 차원에서 실제 중앙정부에 건의문을 전달한다면, 이웃 안성과 돌이킬수 없는 대립을 격화시킬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이것은 미군기지 이전을 빌미로 이웃을 희생시키겠다는 지역이기주의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