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 내비친 시장 돌연 '적정 처리유도' 선회 사태 악화

금호환경의 폐쇄 및 이전을 요구하는 '금호환경폐쇄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윤정견 심복사 스님)'와 소각장 운영을 인정하려는 평택시 사이의 의견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지난 20일 공동대책위와의 간담회에서 김시장은 "지역 및 주민에게 해가되는 업체는 더 이상 지역에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업체에 대한 철저한 관리 감독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금호환경에 허가 취소, 영업정지 명령 등을 취하고 있다"며 "주민의 입장에서 단호히 대처할 계획이니, 평택시를 믿어달라" 주문했다. 또 김선기 평택시장은 "증설되고 있는 3호기의 가동도 공동대책위에서 제기하는 여러 가지 문제가 해결된 후에 검토할 문제"라며 시 행정을 믿어줄 것을 당부했었다. 이에 따라 공동대책위는 21일 예정된 집회를 취소·연기한 바 있었다.

그러나 29일 공동대책위와 김선기 시장 사이에 열린 3차 간담회 직후 공동대책위에 건낸 공문(청소 67510-10388)을 통해 밝혀진 김시장의 입장은 폐쇄를 주장하는 주민의 입장이 아닌, 영업유지를 고수하는 업체의 영업을 유지하는 입장으로 돌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선기 시장은 공문에서 '주민감시단을 통한 업체 적법운영 유도', '투명한 폐기물 처리과정으로 적정처리 유도' 등의 계획을 밝힘으로써 금호환경의 가동유지를 전제로 대책위와의 간담회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공동대책위 김효중 수석부위원장은 "평택시가 허가취소, 영업정지 명령 운운하지만 실제로 집행된 것은 없다. 시장을 믿고 예정된 집회도 취소하고 지켜봤지만,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고 오히려 업체를 비호하고 있다"며, "금호환경 소각 폐기물을 받아 불법 매립한 한맥테코에 대한 조사는 전혀 하지 않고 있으며, 심지어 관련 공무원들이 한맥테코 현장 접근도 못하고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