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이사회, 회계 손실 등 사유 들어 단행
오일환 기획평가처장 직무대행 체제 도래
임시이사 임기 11월 15일 만료 맞물리며
정상화 발판 마련 & 갈등 심화 여부 ‘관심’

[평택시민신문] 평택대학교가 조기흥 전임 명예총장 퇴진 이후 학내 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좀처럼 정상화의 가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임시이사회가 자신들이 선임한 신은주 총장을 4년 임기 가운데 2년을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전격 직위해제하면서 표류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가 임명한 현재의 임시이사회는 오는 11월 15일 임기가 만료되는 상태라 임기 만료 직전 총장을 직위해제한 배경 및 향후 학내 정상화 방향 등에 지역사회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5일 평택대 학교법인 피어선 기념학원 등에 따르면 임시이사회는 9월 25일 제189회 이사회를 열어 신 총장에 대한 직위해제와 징계 의결 요구를 결정하고 같은달 29일 자로 직위해제를 단행했다. 임시이사회가 밝힌 표면적인 직위해제 사유는 업무수행 평가와 학교회계 손실 등으로 알려지고 있다. 신 총장이 학칙에 따라 교무위원회 14명을 선임해야 함에도 5월 25일부터 학내 교육 업무를 담당하는 교무연구처장을 4개월간 공석인 채로 둬 비대면 수업 관련 민원이 발생하는 등 학사운영에 지장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지난 4월 29일 교수들에게 6억7000여 만원의 강의수당을 과지급하는 등 직원 감독 의무를 소홀히 해 학교 회계에 손실을 입힌 것도 주요 사유로 꼽혔다. 교수 145명에게 최소 230만원에서 최대 730여 만원이 과지급됐으며 직후 해당 교수들이 수차례 문의를 했는데도 한 달 가까이 지난 5월 22일에서야 반환 계좌를 안내하는 등 업무 수행이 미숙했고 48명의 교원은 지금까지도 과다지급된 강의 수당을 분할 반납하고 있다는 것이다. 
임시이사회는 신 총장의 직위해제에 따라 기획평가처장인 오일환 교수를 총장 직무대행으로 임명했으며 신 총장에게 5일 징계위원회 개최를 통보했다. 학교법인은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개최하고 징계 수위를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8년 12월 취임한 신 총장은 현재 4년 임기 중 절반도 채우지 못한 상태다. 그의 의견을 듣기 위해 수 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임시이사회의 신총장 직위해제 배경에는 표면적 이유 외에도 학내 민주화 투쟁 이후 학교 정상화 과정에서 지난 2년간 총장으로서 보여준 그의 리더십에 대한 판단도 일정 작용한 것으로 보이며, 임기 만료 전 학교 정상화를 위한 실마리를 찾으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평택대 정상화 여부는 11월 15일 만료되는 임시이사회 체제 유지에 대한 교육부의 방침과 학내 주요 구성원 사이의 복잡한 입장 조율 등 다양한 변수가 있어 현 단계에서는 예측하기 어려워 보인다. 구성원들의 입장에도 미묘한 차이가 있다.
신총장과 노선을 함께 해 온 교수회측 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안타깝지만 평택대를 위해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며 “직무대행을 중심으로 신 총장 체제에서 누적된 학내 갈등을 조정하고 협력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오일환 직무대행을 중심으로 현재의 난관을 타개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반면, 지난 7월 교수 86명으로 출범한 평교수회는 신총장 직위해제 이후 임기가 만료되는 임시이사회 체제의 변화 여부에 더 관심을 쏟고 있다. 평교수회 관계자는 “임시이사 체제가 유지될지 일부 또는 전면 교체될지 등의 표면적인 변화보다 평택대 문제를 잘 알고 이해하는 인사로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에 대한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설문조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평택지역 시민단체들이 모인 평택대학교정상화대책위원회(상임대표 이청희·조종건) 측도 “올해 불거졌던 평택대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현 임시이사회는 한계가 있음이 드러났다”며 “학내구성원과 시민사회단체가 제기한 많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임시이사회의 개편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신총장 체제와 크게 대립했던 대학노조 평택대지부는 총장선출 제도 마련을 위한 회의체 구성 과 제도 개선 등을 주문하고 나섰다. 대학노조는 6일 전 직원에게 보낸 입장문에서 “법인이사회는 총장의 직위 해제와 징계 의결 요구와는 별개로 이번 사태에 대한 도의적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앞으로 총장추천위원회 등 회의체 구성, 제도 개선에 대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신속하게 제도를 정비하라”고 촉구했다. 
 2017년 4월 조기흥 명예총장 퇴진 촉구 시위 이후 3년 6개월이 경과하면서도 평택대가 계속 갈등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표류하고 있어 지역사회의 피로감이 매우 높은 상태이다. 이번 신총장 직위해제를 계기로 임시이사회, 교수회, 평교수회, 대학노조 평택대지부 등 학내 주요 구성원들이 평택대를 정상화하는 방향으로 협력해 나갈 것인지 갈등을 더 심화시킬 것인지 지역사회 관심이 커지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