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기원 의원, 15일 대정부질문
현실주의 외교정책 필요성 강조

국회방송 갈무리 [사진=홍기원 의원실]

[평택시민신문] “외교안보 문제를 정쟁의 대상으로 만들며 국익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에 반미·친중·종북 등 이념의 딱지를 손쉽게 붙이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홍기원(더불어민주당·평택시갑) 국회의원은 15일 외교·안보·통일 대정부질문의 마지막 주자로 나서 외교·안보의 문제가 정쟁과 이념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홍 의원은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최근까지 20여 년 동안 외교의 현장을 경험한 의원으로서 현장에서는 생존의 문제였던 외교가 정치권에서는 종종 정쟁과 이념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전했다.
이어 “한미 관계가 외교 안보의 기초지만 문제해결과정에 있어서 이견이 존재할 수 있는 만큼 우리는 우리의 이익을 위해 나서야 할 것”이라며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관점 역시 중요하지만 역사적 사실이 기초가 됨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미중 대립구도 속의 대한민국의 외교적 위치에 대한 당부와 함께 한미방위비 분담금 협상과정에서 있었던 주한미군 노동자의 무급휴직과 같은 불행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방지와 조속한 협상을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푸에블로호 나포 사건 당시의 한미 외교 갈등의 사례를 언급하면서 국익을 위한 접근방식이 다른 것이 한미동맹의 균열이 아니었음을 예로 들며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정쟁으로 몰아가기보다는 국익의 문제로 접근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홍 의원은 최근 후보자 시절에 신고한 재산과 국회의원 당선 이후 신고한 재산이 차이가 난다는 일부 시민단체의 지적에 대해 부모 재산이 포함된 데 따른 차이라고 설명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독립생계를 이유로 직계존비속의 재산공개 거부를 인정하나 공직자윤리법은 독립생계의 기준을 월 소득으로 삼고 있어 직계존비속이 별도의 소득이 없는 경우 재산을 고지해야 한다. 홍 의원은 “현재 부모님은 소득이 없어 당선 이후 부모님의 집과 예금계좌 등을 추가등록하면서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