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민신문] 수근관 증후군은 1~3번째 손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이 손목 부위에서 압박되어 발생하며 상지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신경 질환이다. 40~60대 사이의 중년 여성에서 잘 발생하며 비만, 당뇨병, 혈액투석, 임신, 관절염 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근관 증후군은 가장 흔한 신경 질환
증상 심하지 않으면 보존적 치료
근위축 있는 경우엔 수술 필요

수근관은 손목의 전방에 위치하는 구조로 뼈로 구성된 터널을 횡수근 인대가 덮고 있으며 그 안쪽으로 9개의 손가락 굴곡 건과 정중신경이 지나가는데, 수근 관내의 압력이 증가하여 정중신경의 기능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이 수근관 증후군이다.

대부분 원인이나 유발 인자를 찾기 힘든 특발성인 경우가 가장 흔하지만 수근골의 골절이나 탈구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며 관절염이나 결핵, 종양 등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은 정중신경의 지배 영역인 1~3번째 손가락의 감각이상이 발생하며 장기간 압박된 경우에는 수부 근육의 위축이 발생하기도 한다. 환자의 증상과 이학적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며 전기적 검사인 신경전도검사는 객관적인 신경압박의 정도와 회복 기간의 판단에 유용하다.

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고 근육의 위축이 없는 경우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약제사용, 국소 주사 등이 이에 해당된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일시적인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나 신경 손상의 위험이 있으며, 임신부나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에서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근위축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며 수근관을 덮고 있는 횡수근 인대를 절개하여 수근관내의 압력을 낮춰주는 갑압술을 시행하게 된다. 최근에는 내시경적 수술 방법도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형기
평택 박애병원 정형외과 과장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