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서비스 지원 사업
1회 이용료 5만원 지원
연간 최대 75만원까지

[평택시민신문] 경기도가 맞벌이 부부 가정에 청소, 세탁 등 가사서비스를 지원하는 ‘노동자 가사서비스 지원 사업’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실시한다고 2일 밝혔다.

노동자 가사서비스 지원은 노동자 가정의 휴식‧여가시간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도에서 진행하는 사업이다. 신청 시 도에서 선정한 민간 서비스 수행기관이 집 청소, 세탁 등을 하고 도에서 1회당 일정 이용료를 지원한다.

올해 지원 대상은 경기도가 가족친화 일하기 좋은 기업과 여성고용우수기업으로 인증한 53개 기업 재직자 중 만 18세 이하 자녀를 둔 여성 노동자와 맞벌이 남성 노동자다.

올해 사업비는 1억2000만원으로 지난해 9000만원보다 3000만원이 증가해 총 132명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에는 70명의 노동자가 서비스 지원을 받았다.

또한 이용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노동자 1인당 서비스 1회 이용 지원금을 지난해 3만5000원에서 5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연간 총 15회 최대 75만원까지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있다.도는 32개 시·군 전역을 6개 권역으로 나눠 가사서비스 수행업체 5개 기관을 선정했으며 코로나19 방역, 위생관리 준비기간 등을 감안해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한다.

정구원 도 일가정지원과장은 “지난 4월 지원 대상 노동자의 수요 조사를 통해 노동자 가정 내 가사·돌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사업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일터와 가정생활을 동시에 지켜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