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소통 등 3개 영역 걸쳐
청년지원공간 등 16개 과제
시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

18일 시청 통합방위상황실에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가 열렸다.

[평택시민신문] 평택시가 향후 5년 동안 추진할 ‘청년정책’의 밑그림이 나왔다.

시는 18일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문화·소통, 주거·양육, 창업·취업·금융 등 3개 영역에 걸친 청년정책과제 16개를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문화·소통(권역별 청년 지원 공간 개설, 청년주간 제정, 청년기자단, 청년네트워크 활성화 등) ▲주거·양육(공동생활공간 확대, 전월세 보증금 대출 지원, 청년매입임대주택사업 확대 등) ▲창업·취업·금융(맞춤형 직업훈련, 창업 인큐베이팅, 학자금이자 지원 등)이다.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지난 2월부터 4개월간 진행됐다. 용역 결과 같은 기간 평택 내 구인 인원은 2만3368명이고 구직 인원은 3만8804명으로 집계됐다. 구직 인원 중 47%(1만8294명)가 청년층으로 확인돼 평택지역 청년을 위한 일자리 정책이 시급하다.

보고회에서는 평택에 거주하는 20~39세 청년 203명이 참여한 청년 실태분석 설문조사 결과도 발표됐다. 그 결과를 보면 주거환경에 대해서는 모든 권역이 공통적으로 ‘여가‧문화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고 특히 서부에서는 ‘교통 편의성’이 두드러지게 낮게 조사됐다.

여가의 경우 운동‧산책(90%), 영화(77%), 음주‧유흥(80%) 등은 대체로 평택 내에서 이뤄지는 반면 뮤지컬(11%), 콘서트‧페스티벌(9%), 연극(18%), 전시회(3%) 등은 거의 이뤄지지 않아 지역 내 문화소비가 불균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경숙 평택대학교 교수는 “표본 수가 크지 않아 구체적인 욕구 파악이 어려우나 16개 과제는 20~39세까지의 연령대를 포괄할 수 있다”며 “30대 후반 청년층에 대한 고려를 포함한다면 해볼 만하다”고 평가했다.

평택시 청년정책위원장인 이종호 부시장은 “평택에서 청년기본정책을 연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기본 계획에 따라 전문가와 시민 그리고 청년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함으로써 평택을 청년들이 살고 싶고 거주하기 좋은 도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