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고속화도로 주민공람 후
도일동 상리·내리 집단 반발 

도로건설 시 비상식적 분진피해 
내리 주택 일부 조망권 침해 심각
 
12일 홍기원 의원 찾아 대책요구
홍 의원 “시행사 측과 협의할 것”

도일동 내리마을 주민 임영호 씨가 평택동부고속화도로가 집 앞 텃밭을 지나도록 설계돼 있다며 항변하고 있다. 임씨가 가리키는 고추밭은 도로를 놓기 위한 높다란 토루가 건설될 예정이다.

[평택시민신문] 동부고속화도로 실시 계획 공람을 마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다. 소사벌지구와 고덕지구의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평택동부고속화도로가 마을에 지나치게 가까울뿐더러 일부 주택 앞을 완전히 가로막도록 설계됐기 때문이다.

동부고속화도로는 평택시 죽백동에서부터 오산시 갈곶동까지 약 15.77㎞를 잇는 자동차전용도로다. 평택동부도로㈜(대표사 ㈜한라)가 2024년 6월 본격 운영·개시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일부 구간에서 주택과 불과 10여 미터도 채 떨어지지 않는 곳을 지나거나 마을 가운데를 관통한다는 점이다. 이에 상리·내리 주민들이 평택동부고속화도로를 두고 노선 변경과 피해 대책을 요구하며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상리마을은 덕암산자락 품에 안긴 형태인 탓에 도로건설이 시작되면 분진과 소음피해 등 생활피해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리 주민 원선식(66) 씨는 “상리마을은 산에 둘러싸인 섬과 같아 공사가 시작되면 분진이 바람을 타고 마을로 들어와 주민들이 고스란히 먼지를 마시게 된다”며 “공사를 1~2년 늦추더라도 대책을 세우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곳 주민들은 브레인시티 개발로 전답 대부분이 수용된 데다 SRF폐기물재활용시설 건립 문제까지 겪고 있는데 도로건설에 따른 피해를 감수해야 할 이유가 없다”며 “주민들도 살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항변했다.

내리마을의 경우 도로의 성토 구간과 방음벽이 일부 주택을 가려버리는 등 피해가 심각하다.

내리에 거주하는 이락주(60) 씨는 설계대로라면 집 앞마당이 높은 토루와 방음벽에 완전히 가로막히게 된다고 말했다.

이락주 씨는 “공청회 당시 도로변 25m 이내에 있는 주택은 수용해준다더니 이제 와선 법적 근거가 없어 안 된다고 한다”며 “살기 싫어서 집을 내놓아도 살 사람이 없다. 집 앞에 6m가 넘는 흙벽이 세워지는데 집을 누가 사겠는가”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내리 주민 이원현(75) 씨와 임영호(60) 씨도 설계에 따라 집 앞에 6m 높이의 흙이 쌓이는 탓에 전망과 일조권을 모두 포기해야 할 처지다.

이원현 씨는 “수 미터나 흙을 쌓는 것도 모자라 방음벽까지 세워지면 우리 집은 지하에 갇힌 꼴”이라며 “이곳에서 더 살 수 있을 것 같지 않다”고 답답한 심정을 털어놨다.

사정이 이러하자 상리·내리 주민들은 지난 12일 홍기원 평택시갑 국회의원 사무실을 방문해 지중화와 복개시설 건설, 노선 변경 검토 등을 요청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홍기원 국회의원과 이윤하·홍선의 평택시의회 의원 등은 개선책을 마련하기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홍기원 국회의원은 “도로가 민간투자로 건설되고 있어 공공사업에 비해 대책을 마련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좁다”며 “사업을 추진하는 평택동부도로 측에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피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윤하 시의원은 “시의회 차원에서도 주택과 도로가 가까워 피해를 보는 주민들에 대한 대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한편 주민들이 제출한 의견서에 대해 평택시 도로계획팀 관계자는 “현재 평택동부도로주식회사에서 의견서를 검토해 이달 중으로 시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기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은 부분은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