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해고자 35명 출근
두 달간 직무교육 후
7월 1일부터 현장 배치

[평택시민신문] 마지막 남은 쌍용자동차 해고 복직자들이 지난 4일 10년 11개월 만에 출근길에 올랐다.

이날 해고 복직자 47명 중 35명이 출근했다. 12명은 개인사정으로 올해 연말까지 휴직을 연장했다. 이로써 쌍용차 해고자 복직을 둘러싼 갈등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이들은 지난 2018년 노·노·사·정(쌍용차 노조, 금속노조 쌍용차지회, 쌍용차, 대통령 직속 경제사회노동위원회) 합의에 따라 올 1월 복직이 결정됐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쌍용차측이 11분기 연속적자 등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무기한 유급휴직을 통보하면서 당초보다 복직이 4개월여 늦어졌다.

이날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앞에는 먼저 복직한 노동자들이 ‘많이 기다리셨습니다. 함께여서 행복합니다’라고 쓰인 현수막을 들고 꽃다발을 전달하며 이들의 출근을 축하했다. 지난 2017년 복직한 김수경씨는 “11년간의 쌍용차 복직 투쟁에서 오늘이 가장 기분 좋고 행복한 날”이라며 “우리가 다시 만나 공장에서 자동차를 만든다는 것이 가슴 뿌듯하고 벅차다”고 말했다.

지난 2009년 77일간 파업 투쟁을 이끌다 수감됐던 한상균 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도 출근자 명단에 이름이 올랐다.

한 전 위원장은 “누구보다 애절한 마음이었을 평택시민들의 지지와 염려, 응원 덕분에 해고자들이 오늘 드디어 공장으로 돌아간다”면서 “지역에서 힘든 일을 겪는 노동자와 시민을 위한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약속드린다”고 출근 소감을 밝혔다.

출근에 앞서 마지막 복직자들은 ‘여러분 덕분입니다. 11년 만에 출근합니다. 고맙습니다’라고 적힌 현수막을 들고 인사를 겸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복직자 조문경씨는 기자회견에서 “비로소 오늘 첫 출근을 한다. 그간 여러 단체와 많은 사람들의 연대가 오늘에 이르는 큰 힘이 됐다”고 감사를 전했다.

김득중 민주노총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은 “가장 나중에 복직하겠다는 약속을 지킬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고 기쁘다”며 “빠르게 적응해 먼저 공장으로 돌아온 동료들과 함께 품질 좋은 차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마힌드라의 투자철회 문제 등 쌍용차가 다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노사와 정부가 적절한 역할을 할 것이라 믿고 우리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2개월간의 OJT(직장 내 교육훈련)을 거쳐 7월 1일부터 현장에 배치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