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평택미군기지서 무급휴직 철회 촉구 기자회견

10일 캠프 험프리스 정문 앞에서 배진교 정의당 비례대표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평택시민신문] 정의당이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 무급휴직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지난 10일 배진교 비례대표 후보, 송치용 경기도당위원장, 임윤경 평택평화센터 사무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캠프 험프리스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정의당은 미군기지 한국인 노동자의 강제 무급휴직 조치 철회, 불평등한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노무조항 개정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 협상을 빌미로 한 미국의 횡포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미국이 한국정부와의 협상 지연을 이유로 자신들이 고용한 노동자들을 무급휴직이라는 벼랑끝으로 내몬 행위는 어떤 말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야만적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부는 미국의 횡포로 생존권 위기에 내몰린 한국인 노동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강제적 무급휴가로 인해 인건비를 받지 못하는 한국인 노동자들의 인건비를 기존대로 지급하고 추후 협상에서 한국의 인건비 부담분을 삭감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이 공개한 정부의 연구용역 자료에 따르면 주한미군지위협정이 헌법에 반하는 내용이 있어 전문가들이 헌법에 합치되게 개정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낸 바도 있다”며 “한국인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키고 촛불항쟁으로 민주주의를 지켜 낸 국민들을 믿고 자주국가답게 당당히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언제나처럼 주한미군기지에서 일하는 한국인 노동자들의 무급휴직 사태가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주한미군 한국인 노동자들도 노동3권을 보장받고 일할 수 있도록 불평등한 주한미군지위협정 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