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권자 중심 선거 기획 ②

[평택시민신문] 2010년 이후 청년세대를 지칭하는 신조어로 ‘N포세대’가 등장했다.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연애·결혼·출산·주거·인간관계 등을 포기한 청년층의 현실을 의미하는 말이다. N포세대라는 말이 대변하듯 2000년대 이후 청년세대는 취약계층으로 전락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전체 실업자의 21.6%가 25~29세 청년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2012년 이후 한국은 회원국 가운데 20대 후반 실업자 비중이 가장 높은 나라다. 학자금 대출 지원을 비롯해 취업·창업에 중점을 둔 청년 정책들이 발표되고 있으나 대부분 ‘4년제 대졸 청년’을 중심으로 정책이 짜여 다양한 요구가 반영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평택시민신문>은 50일 앞으로 다가온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평택 청년 6명의 목소리를 전달한다.

“하향식 청년정책 바꿔야”

김기범(24) 씨는 “청년들이 희망하는 활동을 직접 제안할 수 있는 구조, 수직이 아닌 수평구조가 될 수 있는 제도를 만들 수 있는 후보에게 투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경찰안보학과에 재학 중인 그는 현재 지역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멘토링 활동을 하고 있어 청소년과 청년 정책에 관심이 많다고 했다.

김 씨는 “현재 청년 정책은 대부분 하향식 구조인 탓에 청년들의 기호와 다른 면이 있다”면서 “이번 총선에는 청년 정책이 공약에 많이 접목되길 원했는데 갑·을 선거구를 통틀어 청년에 관심 갖는 후보가 한 명 외엔 없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평택지역에는 고려인, 학교 밖 청소년 등 다양한 소수자들이 있다”며 “다수의 유권자를 포괄하는 정책을 내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소수계층에 대한 정책도 언급해준다면 만족스러운 후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의정과 정책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이 많지만 목소리를 내고 싶어도 어디에 표현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며 “정책설명회 등 지역 청년이 발화할 공론장을 자주 마련한다면 청년들의 참여율도 높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선거가 청년들이 정치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리는 의미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년이 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과 청년이 원하는 것을 분명히 보여줄 수 있는 선거가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유치원교사 처우 개선 필요”

사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김성아(25) 씨는 유치원교사 처우 개선이 공약으로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씨는 “평택시는 다른 지자체보다 사립유치원 교사의 복지혜택이 적어 유치원교사들이 수당을 많이 받을 수 있고 혜택이 큰 지자체로 직장을 찾아 떠나는 편”이라며 “지자체마다 수당과 혜택이 다른데 차라리 제도를 통해 일괄적으로 이를 통일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또한 “유치원교사는 업무가 많지만 야근수당이 없어 퇴근 후 집에서 서류 작업을 하기도 한다”면서 “정책적으로 합당한 수당을 보장한다면 교사들도 더 큰 책임을 갖고 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주변 친구들을 보면 결혼하고 출산을 하고 싶어도 재정적으로 어려워 망설이는 친구들이 있다”며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는 신혼부부 대상 대출이나 출산 관련 제도들이 잘 갖춰져 있는데 이를 참고해 입법활동을 해줬으면 한다”는 의견을 냈다.

그는 관심을 갖고 정치 기사를 찾아서 읽지는 않지만 이번 선거에서는 실현 가능하지 않은 공약을 제시하는 후보에는 표를 주지 않을 생각이라고 밝혔다.

“정확히 어떤 후보를 뽑을지 생각해본 적은 없지만 적어도 지키지 못할 공약을 내는 후보는 전혀 믿음이 가지 않기에 뽑지 않을 생각입니다.”

“성범죄자 처벌 강화해야”

“정치가 사람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해 관심이 없어도 관심을 갖고 선거에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직에 종사하는 안하은(27) 씨는 선거가 중요함에도 20대 여성의 정치적 관심과 참여율이 낮다며 정치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안 씨는 “정치 참여를 할 나이가 됐어도 스스로 찾지 않으면 참여 방법과 내용을 모른 채로 정치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된다”며 “청소년기에 교육을 받으면 정치적 관심과 참여도가 다를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여성으로서 성범죄 처발을 강화하자는 주장과 정책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특히 “성희롱, 성추행 등의 처벌 수위를 높이면 사람들이 심각한 범죄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아동성범죄 피해자의 기준 연령도 현행 만 13세에서 만 15세로 상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번 선거에서 스스로 특권을 내려놓을 수 있는 사람, 선거 때처럼 낮은 자세로 계속 일할 수 있는 사람에게 표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의원이 받는 혜택이 적지 않은데, 선거 때에만 나와 일꾼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 진짜 일꾼을 뽑고 싶어요. 지역구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회의원이라면 본회의에 반드시 참석하는 등 본연의 업무에 충실해야 합니다.”

“국회의원, 고을 원님 아냐”

이승우(31) 씨는 “시장과 국회의원을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은 절대 뽑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씨는 현재 예비후보들이 발표한 공약 대부분이 특정 시설 유치 등 도지사나 시장이 하는 역할에 국한돼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의원이라면 큰 틀에서 통일정책, 규제 완화 등 큰 틀을 제시해야 하나 대부분 지역 민원에 목을 매고 있다”며 “국회의원을 고을 원님으로 생각하는 시민들의 고정관념도 깨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기술 발전과 무인화로 일자리를 잃는 사람도 많은데 이에 대한 해결책을 도입하는 사람에 관심이 많다”며 “기본소득제와 의무고용제 도입 등 대안을 고민해 공약에 반영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성 정치인들은 청년을 강조하면서도 청년 정치인의 등장을 배척하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에 20대 출마자나 영입 인사가 전무한 점은 생각해봐야 한다며 기성 정치인과는 다른 시각을 가진 인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총선에서는 원유철 의원의 불출마 선언과 더불어민주당의 평택을 전략 선거구 지정 등으로 정치 지형이 크게 흔들렸습니다. 앞으로 평택지역과 청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진 후보가 등장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다양한 목소리 귀 기울일 후보 원해”

최중무(24) 씨는 “제21대 총선에서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는 후보를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교에서 저널리즘과 경제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사회 속 소수자의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를 만드는 일을 2년여 가까이 해왔다.

“학교 밖 청소년을 취재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이 여럿 나왔음에도 여전히 그들을 바라보는 사회 인식은 변하지 않았다고 느꼈습니다.”

최 씨는 “사람으로 태어나 누구도 차별을 당하면 안 된다는 점에서 차별금지법 등을 입안하는 흐름에 공감한다”며 “그런 당위성과 진정성을 구체적으로 담아낸 후보자의 정책을 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안적인 세상을 상상할 수 있는 행위가 정치”라면서 “정치공학과 당론에 매몰되지 않고 자신의 정치관과 소신을 가진 사람이 미래의 정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무늬만 청년을 위하는 사람은 당사자인 청년들이 알 수 있다며 이번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청년의 시선에서 숙고해 실현 가능한 대안을 공약으로 만들기를 당부했다.

“단순히 청년들에게 공간이나 혜택을 주면 청년들이 좋아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보다는 정치인들이 청년이 어떻게 성장하고 어떻게 능력을 길러 나갈 수 있을지 더 많이 고민했으면 합니다.”

“직접 청년 찾아 이야기 들어야”

“평택지역 청년들의 표를 얻으려면 소규모 모임이라도 찾아가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청년층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야 합니다.”

현재 대학 졸업 후 취업을 준비하는 한찬구(24) 씨는 후보자들이 청년의 이야기를 듣고 공유하기 위해선 발로 뛰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청년들이 모여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후보에게 투표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씨는 “평택지역은 특히 문화적인 요소들이 결핍돼 있어 청년들이 타지로 많이 빠져나간다”면서 “청년들이 문화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는 공약을 제시하는 사람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년 정책뿐 아니라 노인 등 다른 계층을 위한 제도가 마련돼 있다는 생각이 크게 들지 않는다”며 “노인, 기혼여성 등 다양한 계층별 정책을 공약으로 발표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유권자들이 자신에게 유리한 정책을 펼치는 사람에게 투표해 정책에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에서 선거에 힘과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처음 투표권이 생겼을 때는 단순히 유권자 중 한 사람으로 투표한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제 손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위라고 생각합니다. 공약을 꼼꼼히 살펴보고 가장 매력적인 공약을 제안하는 후보에게 표를 줄 생각입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