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
서부내륙고속도로 철회 촉구

서부내륙 민자고속도로 평택·아산·예산·홍성·청양 연합대책위원회가 지난 2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서부내륙고속도로 사업 전면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인효환 평택호관광단지개발 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

[평택시민신문]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지난 2일 서부내륙고속도로 사업을 승인하자 서부내륙고속도로 범주민대책위원회는 ‘소송도 불사하겠다’란 입장을 비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10일 서부내륙고속도로 대책위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부내륙고속도로 사업 전면 철회를 촉구하며 김현미 장관을 규탄했다.

경기도 평택, 충남 아산‧예산‧홍성‧청양 등 지역주민들로 구성된 대책위는 김 장관이 “12월 첫 삽, 충남 전북 등 서부내륙권 지역 경기 활성화 기대라는 정치적 구호로 보도자료를 배포해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국토부가 환경영향평가법을 무시하고 있다며 예산군 대흥면 일대 6.4㎞ 노선은 결정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환경부와 협의 없이 사업을 승인했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환경영향평가법 제34조에 따라 협의 절차가 끝나기 전에 환경영향평가 대상 사업의 공사를 해선 안된다”며 지난 2일 국토부가 발표한 보도자료에 대해 “실행이 불가한 정치적 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 장관에 대해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진행되는지 철저한 감독과 불법행위 고발 △주민요구 사항 반영된 추가사업비 약 1조4000억원 증액 △서부내륙고속도로 사업신청 반려 △불법 접도구역 공고 철회하고 주민생활권 보장 △사업비 집행 중단 △2019년 12월 30일까지 사업 철회 등을 촉구했다.

인효환 평택호관광단지개발 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12월 30일까지 국토교통부에서 철회하지 않을 경우 행정소송도 불사할 예정이다”라며 “국가를 상대로 하는 힘든 싸움이 되겠지만 아직 예산이 다 확보되지 않았고 주민들도 격앙돼 최선을 다해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