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가 미2사단의 평택이전 문제가 기정 사실화됐음에도 시나 정치권의 대응이 미온적이라며 시차원의 기지이전 대책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것은 뒤늦은 감은 있으나 적절한 일이다.

본지는 그간 여러 차례에 걸쳐 한미합의로 312만평을 추가 공여키로 한 것은 용산기지 뿐아니라 전방2사단의 평택 이전까지 동시에 추진하려는 계획이 분명하므로 이에 대해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용산기지 조건부 수용, 전방 2사단 반대’라는 공식 입장을 견지한다면서 312만평 합의안에 대해 일언반구 안하는 것은 시민을 기만하는 처사라며, 2사단 이전반대 입장을 철회하든지 반대입장을 단호히 밝히든지 하라고 요청한 바 있다.

또한 본지 주최 총선 후보자 초청 토론회나 후보자 인터뷰 과정에서도 이 문제를 집중 거론하기도 했다.

이번 시의회의 지적은 모 일간지가 러포트 주한미군사령관이 미 상원 청문회에서 2008년까지 전방2사단을 평택으로 이전할 계획이라는 증언을 했다고 보도하고, 국방부 관계자가 시의회 미군기지특위위원과의 간담회에서 2사단을 함께 평택으로 이전한다는 발언을 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과정이야 어찌되었든 시의회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미2사단 이전 대책을 시당국에 공식 촉구한 것은 긍정적인 일이다.

또한 이번 총선에서 재선에 성공한 정장선 국회의원도 미2사단 이전문제가 현실화되면서 2사단 이전문제를 포함해 미군기지 이전에 대한 주민투표 실시를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본지 주최 토론회에서 밝힌 바 있고, 당선 인터뷰에서도 주민투표결과 주민 다수가 반대한다면 반대운동에 나설 용의도 있다고 밝혔다.

시의회의 지적에 대해 김학규 평택시국제교류사업단 단장은 금명간 ‘미군기지이전대책협의회’ 회의를 개최해 이 문제에 대한 종합적 논의를 하겠다고 밝혔다.

따라서 시 당국과 국회의원, 정치권은 전방2사단의 평택이전 문제를 기정사실화 한 속에서 미군기지 이전에 대한 기존의 대책을 전면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시 당국은 아직 공식 입장을 전달받지 않았다는 책임회피성 발언만 할 것이 아니라 우선, 미2사단의 평택이전이 초래할 시민의 불안감을 불필요하게 자극할 필요는 없겠지만, 미2사단이 평택으로 이전할 경우 발생할수 있는 각종 교육, 환경, 문화 등의 피해와 도시계획에 미칠 영향 등을 종합적이고 구체적으로 연구하는 작업에 즉각적으로 착수해야 할것이다.

아울러 지역 정치권도 미2사단 평택이전을 더 이상 숨기지 말고, 지역의 백년대계와 후손을 위해 시민에게 알릴 것은 알려야 한다.

또한 더 이상 늦기 전에 범 시민적 2사단 평택이전 반대운동 기구 구성을 포함한 다각도의 대응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사설 designtimesp=22405>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