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지역화폐 ‘시루’ 성공사례 강의

평택사랑상품권 활성화 방안 마련 논의

[평택시민신문] 평택시는 지난달 29일 ‘평택시민 협치아카데미’를 남부문화예술회관 3층 세미나실에서 개최했다. 올해 세 번째 열린 시민 협치아카데미는 시민협치에 대한 공직자와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강의에는 평택시 일자리창출과 소상공인팀, 평택사랑상품권 운영위원회 위원, 협치회의 실무위원 등 관련부서 및 시민사회가 참석해 평택사랑상품권의 활성화에 대한 민관협치 방안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시흥시 지역화폐팀 이재환 주무관의 ‘시흥시 지역화폐 시루의 성공사례 강의’에 이어 평택사랑상품권의 활성화 방안 마련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시흥시 지역화폐팀 이재환 주무관은 강의에서 “지역화폐는 법정화폐를 보완하는 대안화폐로 지역경제와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발행된다”고 지역화폐 발행 취지를 밝혔다.

또한 시흥시의 지역화폐 성공 이유로 △시민사회 각계 24인으로 구성된 ‘시흥시 지역화폐추진위원회’의 사전 공동학습 △시민 눈높이에 맞춘 긍정적 참여유도 △지자체 최초 모바일 지역화폐 유통 △앱을 통한 결제와 정보교환 △사회적경제 기업제품의 판매 등 철저한 사전준비와 지역화폐를 활용해 새로운 거래를 가능하게 한 것에 있다고 강의했다.

강의 후 이어진 토의시간에 임경섭 평택사랑상품권 운영협의회 위원은 “평택사랑상품권의 환전 업무를 하면서 온누리 상품권과 함께 평택사랑상품권의 판매와 유통이 상생하고 있다”며 “통복시장 중심의 남부권 외에도 시 전체적으로 더 많은 시민홍보가 필요하다” 고 지적했다.

행사를 주관한 평택시 관계자는 “협치아카데미를 활용해 시민참여 정책의 효과가 더욱 높아질 수 있는 협치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4회 협치아카데미는 ‘주민자치회 전환, 어렵지 않아요’라는 주제로 9월 2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