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9일, 설치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평택시민신문] 평택시는 5월 29일 시청 재난안전 상황실에서 ‘2021년 평택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타당성 조사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평택시 가축분뇨관리 세부계획’을 토대로 제2단계(2020~2022년)에서 추진할 퇴비화‧정화연계 처리시설 후보지 4곳의 설치 필요성‧처리 방법‧처리용량 등 타당성을 검토한다.

시에 따르면 평택은 경기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가축분뇨를 배출하는 지역으로 2017년 기준 하루 평균 1792톤의 가축분뇨가 발생한다. 그러나 이를 처리할 공공처리시설이 없어 발생량의 상당 부분을 농가에서 자체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미부숙 퇴‧액비 살포 및 악취 발생, 강우‧무단방류로 인한 수질오염 우려 등 문제가 있어 처리시설이 시급하다.

하지만 과거 시에서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사업 추진을 둘러싸고 지역주민들과 갈등을 빚었던 전력이 있었던 만큼 이번 사업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평택축산농협은 2013년 ‘가축분뇨 자원순환지원센터’ 건립을 추진했지만 주민들의 반대로 2년 넘게 사업이 표류해왔다. 이후 평택축협은 주민들과 합의해 기공식까지 마쳤으나 당초 예산의 두 배가 넘는 사업비를 감당하지 못하고 2017년 4월 사업비를 반납한 바 있다.

이에 평택시는 후보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실시하고 주민 지원사업‧사업 장애요인, 해소방안을 선제적이고 종합적으로 검토해 설치사업 추진 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적정사용료 조사를 병행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종호 부시장은 “이번 용역은 평택시 가축분뇨 관리 세부계획 수립 이후 최초로 추진되는 설치타당성 검토”라며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이 평택시 환경개선에 반드시 필요한 시설임을 알려 축사환경오염에 대한 시민의 부정적 시각을 전환시키고, 장래에는 시민과 축산업이 공존하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