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30일까지 토론회 총 30회 개최, 2200명 참여

도민과 함께 한 정책대화로 정책의제 구체화·실천 기대

[평택시민신문] ‘2019 경기도 춘계 정책토론 대축제’가 지난 4월 30일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경기도 춘계 정책토론 대축제는 지난 4월 8일부터 23일간 총 30회(경기도·경기도의회 16회, 시군 14회)의 토론회가 개최됐다.

도민 지향 참여형 릴레이로 열린 이번 토론대축제는 도민, 도의원, 전문가, 공무원 등이 함께 참여한 정책대화의 장이었다. 30회의 토론회에 올려 진 정책주제들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민생현안과 지역현안을 중심으로 선정한 현안이슈들로 ▲교육정책 6건 ▲복지정책 5건 ▲환경정책 분야 4건 ▲지역개발 3건 ▲농업정책 2건 ▲보건의료 2건 ▲경제정책 2건 ▲지방자치 2건 ▲주택·보육·체육·언론협력 등이 각 1건씩으로 구성됐다.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부천1)은 “정책토론 대축제는 지난해 제10대 의회에서 시범 추진한 사업을 2019년도는 도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현실에 맞는 정책추진을 위해 경기도가 주도하며 함께 추진하게 되었다”라며 “경기도가 경기도의회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게 된 것은 민선7기 협치의 성과이며 이는 오로지 도민을 지향하는 경기도정의 철학과 부합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2019 경기도 춘계 정책토론 대축제에는 2200여명에 달하는 방청객들이 참여해 열띤 관심과 의견개진을 펼쳤다. 지역 토론회에 방청객으로 참여한 도민들은 지역사회에서 함께 토론하는 공간이 부족했는데 만족스러웠다는 평가, 홍보가 다소 부족하지 않았느냐는 지적, 토론자 참여기회를 확대해야한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이에 경기도와 경기도의회는 신중하게 도민을 위한 정책의제를 발굴, 도민의 의견을 듣고 문제점을 개선해 오는 9월 추계 정책토론 대축제를 더욱 내실 있게 준비할 계획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