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제토론회 열려
평택 LNG 기지 활용한 액체수소 공급 제안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국제토론회가 지난 21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평택시에서도 관계자들이 참석해 액화수소 상용화의 필요성을 확인하면서 관련 사업의 추진 방향을 모색했다.

[평택시민신문] 수소경제 시대를 앞당기고, 수소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국제토론회가 지난 21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액화수소플랜트 건설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열렸다.
박정, 위성곤, 장병완, 조배숙 국회의원의 주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서는 최근 미세먼지 등 대기 환경 오염이 심화됨에 따른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의 새로운 주자로 수소에너지를 주목하고, 현재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는 액화플랜트 구축사업을 활성화할 다양한 방법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이날 정장선 평택시장은 축사를 통해 “에너지 전환기를 맞은 현시점에서 LNG 기지가 있는 평택도 향후 수소경제 활성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했다.
평택시는 미세먼지 감축과 미래 산업육성을 위해 지난해 10월, 수소 분야 전문가 등 18인이 포함된 ‘평택시 수소 경제 추진단’을 구성하는 한편, 올해 정부와 경기도에서 6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등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수소경제 선도에 나서고 있어 이번 토론회에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토론회에는 최중범 평택시청 성장전략과장, 황선식 현안사업팀장과 김훈 평택환경시민행동 공동대표, 박환우 2.1지속가능연구소 이사, 권영대 시민사회재단 인권위원장도 참석했다. 
토론회 공동 주최를 맡은 조배숙 의원은 인사말로 “에너지 안보와 에너지원 시장의 역사라는 두 관점에서 액화수소 플랜트 건설을 중심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방법을 모색하는 이번 토론회가 매우 귀한 자리”라며 “수소경제가 조기에 정착하기 위해서는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고,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해 현재로서는 액화수소 플랜트가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장병완 의원 역시 “세계 주요 국가들은 수소의 생산·저장·활용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주도권을 잡기 위한 소리 없는 전쟁을 이미 시작했다”며 “독일과 일본, 중국 등 수소에너지 선도국가보다 다소 늦었지만, 우리의 강점과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라고 수소경제 활성화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박정 의원 역시 “그동안 수소산업계에서는 액화수소 플랜트 구축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고, 이제 사업 추진에 첫걸음을 내딛었다”라고 말하고, 위성곤 의원은 “수소경제는 국가 에너지 체계의 근본적인 변화와 수소의 생산, 저장, 운송, 활용,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해 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진 발제 시간에는 수소경제와 관련한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의 박순찬 이사가 ‘수소사회 도래 및 수소전기차 동향’을, 박찬일 SK가스 에코에너지산업지원실장이 공급 분야의 입장에서 ‘수소경제 기반 구축을 위한 제언’을, 양태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재생에너지 3020 성공을 위한 P2G,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또한 독일 린데의 CTO인 마틴(LINDE Dr. Martin Knoche) 박사와 백영순 수소및신에너지학회 부회장(수원대학교 교수)도 각각 ‘독일 액화수소 플랜트 기술 산업 현황’과 ‘LNG 냉열을 이용한 수소액화’를 주제로 발제하여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특히 발제의 내용 중 박찬일 SK가스 에코에너지산업지원실장은 ‘기존 LPG충전소를 LPG 및 액화수소 복합충전소로 전환하는 방안’을, 백영순 수소및신에너지학회 부회장은 ‘국내 LNG 기지를 활용한 액체수소 공급 계획’을 담아 본 사업과 관련한 평택시의 주도적인 참여 가능성에 문을 활짝 열어놓았다.
하지만 이날 행사에서는 지속 가능한 수소경제의 활성화를 위해서 환경에 대한 고려, 안전성 확보, 그리고 생산과 유통 등 관련 기술의 시급한 개발 등 다양한 의견도 함께 제시됐다.
엄석기 한양대 교수는 토론 과정에서 “액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문제에 대해 사전에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해외에서 액화수소를 국내로 가져온다면 냉각에너지의 효율적인 사용 방법 또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