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사립유치원의 행정업무와 회계 역량 강화 지원

[평택시민신문]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사립유치원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립유치원 행정업무 길라잡이’를 개발하여 보급한다고 23일 밝혔다.
‘사립유치원 행정업무 길라잡이’는 경기도 내 1,100여 개 사립유치원에 직접 보급하여 유치원의 현장 공공성을 확보하고, 지역별 교육지원청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여 적극적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사립유치원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행정업무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유치원 현장의 실질적인 업무수행의 안내서가 될 수 있도록 내용과 체제를 구성했다.
길라잡이는 ▲교원 인사와 복무, ▲재무회계, ▲설립인가, ▲급식, ▲유치원운영위원회 분야의 업무 정보를 제공한다.
길라잡이의 체제는 업무의 전반적 확인사항을 점검할 수 있도록 ‘미리 보기’와 ‘관련 법규’를 제시한 뒤에, 세부 업무의 수행 과정을 흐름도로 정리하여 단계별 소관부서와 절차를 알기 쉽게 제시했다. 또, 업무수행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예상 질의 사항과 답변을 ‘알고 가기’로 정리하고, 각종 예시자료와 서식도 모두 담았다.
‘사립유치원 행정업무 길라잡이’는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와 통합자료실, 유아교육과 자료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에서는 그동안 사립유치원의 자율적 업무 능률 향상을 위해‘손에 잡히는 회계’핸드북, 사립유치원 재무회계 컨설팅을 위한 실습 중심 연수 교재 등을 개발하여 보급해 왔다.
경기도교육청 최인실 유아교육과장은“사립유치원이 행정업무와 ‘사학기관 재무회계 규칙’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그 역량을 한층 높이고 나아가 유아교육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