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_ 윤영현 과장 (참좋은친구 박애병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평택시민신문] 영상의학과는 영상을 통해서 다양한 환자를 진단하고 검사하는 전문 분야이다.

영상장치를 이용해 몸전체 질병의 위치, 크기를 파악하여 과거에 치료가 어려웠던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895년 빠른 전자를 이용한 X선 개발을 시작으로, 이제 누구라도 영상검사를 통해 안전하게 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과학의 발전으로 초음파검사, CT, MRI 등이 개발되었고 영상 판독을 통해 병의 원인, 조기암을 발견할 수 있기에 현대 의료 분야에서 영상의학은 필수적이다.

환자들이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하여 경우가 있다. 이는 영상장비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기에 정확한 진단으로 안전하고 최적의 치료 절차를 밟기 위함이다.

초음파 검사는 방사선 걱정 없이 간편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나 공기에 가려지는 부분을 자세히 볼 수 없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CT 검사는 복부 및 흉부의 장기를 진단하는 데 유용하며 골절, 출혈의 검사를 빠르게 할 수 있지만 뇌, 관절, 척추는 MRI를 통해 검사해야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영상을 통한 검사는 치료가 필요한 부위의 상태를 정확히 촬영해야 하므로 환자의 자세나 호흡까지 철저히 계획을 세우고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방사선사가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최상의 진단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윤영현 과장
(참좋은친구 박애병원 영상의학과 전문의)

특히 영상의학과에서 종사하는 의료진은 검사를 받는 환자가 불쾌함을 느끼거나 불안해하지 않도록 안정감을 줄 필요가 있다. 검사를 받는 사람도 내게 꼭 필요한지, 적절한 검사법인지를 인지할 필요가 있으며, 검사를 시행하고 관리, 판독하는 사람은 누구인지를 확인하길 바란다. ‘환자중심의 가치 있는 영상의학’이라는 대한영상의학회의 캐치프레이즈처럼 영상의학과는 환자중심의 높은 수준과 안전한 진료를 위해 더욱 노력해갈 것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