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화는 사업 백지화 가능성 때문에 불가

노선변경은 민민갈등 발생할 수 있어 불가

450억 이내로 주민들 요구사항 수렴할 것

평택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 관련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는 정장선 평택시장

[평택시민신문]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던 평택동부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이 지중화 작업 없이 당초 계획대로 진행된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지난 29일 ‘동부고속화도로 향후 추진계획’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에 동부고속화도로비상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등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평택동부고속화도로는 소사벌지구 및 고덕국제화지구 등 평택의 대규모 택지개발로 증가되는 교통의 흡수‧분산 필요성과 진위산업단지 등 주변 산업단지 발생 물동량 처리 필요성에 따라 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건설이 추진됐다.

하지만 동부고속화도로가 학교 및 아파트 밀집지역 부근을 스치듯 지나고, 부락산 등 자연생태계와 자연부락을 관통하도록 설계돼 인근 주민들은 해당 도로의 일부구간이라도 지중화를 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으며, 지난 9월 7일에는 대책위‧우선협상대상자‧LH공사‧공무원‧국회의원‧도의원‧시의원 등이 참여해 토론회가 진행됐지만, 서로 간의 입장차만 확인하고 마무리된 바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평택시는 당초 동부고속화도로 설립 계획대로 강행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장선 시장은 “전체지중화는 물론 부분지중화를 위해서는 막대한 사업비가 추가된다”면서 “지중화를 하게 되면 사업기간도 늘어나고, 사업비 증가로 재심의를 받아야 할 경우 사업자체가 백지화 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 “평택시 이번 결정 무책임 … 도로공사 착공 저지할 것”

 

동부고속화도로 노선변경에 대해서도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 시장은 “노선을 변경할 경우 새로운 민원이 발생할 수 있으며, 민민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평택시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사유재산권 장기적 제약 ▲지가상승에 따른 보상비 지속적 상승 ▲국도1호선 및 지방도317호선의 서비스 수준 지속 저하 등도 동부고속화도로 사업을 원안대로 진행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다만, 동부고속화도로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주민들을 위해 “민자적격성 재조사 대상범위가 아닌 450억원 이내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러한 발표에 따라 시는 올해 12월까지 실무협상을 완료하고, 내년 2월 민간투자사업 심의를 받아 3월에 사업시행자를 지정, 내년 12월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0년 보상착수 및 공사착공을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대책위 등 지역주민들은 즉각적으로 반발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했던 원치선 대책위 사무국장은 “평택시의 이번 결정은 무책임하다”면서 “주민들은 이번 도로사업의 백지화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부고속화도로가 평택시에 필요한 도로라는 것은 인정하지만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면서까지 이런 도로를 만드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면서 “주민들은 도로공사 착공을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