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환경개선 및 건강 보호 목적

정장선 평택시장(사진 오른쪽)과 김동구 수도권대기환경청이 ‘산업단지 내 건설기계 노후엔진 교체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평택시민신문] 평택시는 4일 수도권대기환경청(청장 김동구)과 시청 대외협력실에서 ‘산업단지 내 건설기계 노후엔진 교체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건설기계 엔진교체사업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관계 구축이며, 건설기계 등 비도로이동오염원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기여도가 높은 평택시의 대기질 개선에 효과적일 것으로 평택시는 기대하고 있다.

협약 체결에 따라 평택시는 사업 안내 및 엔진교체 사업 추진 등을 담당하고, 수도권대기환경청은 엔진교체사업 총괄 관리 및 언론 홍보 등 행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노후 건설기계 소유자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02-3473-1221)로 10월 19일까지 신청하면 되며, 엔진 규모에 따라 지게차는 최소 1157만원에서 최대 2026만원, 굴삭기는 최소 1671만원에서 최대 2527만원이 지원된다.

이번 협약으로 하반기 건설기계 엔진교체 사업물량 60대가 추가로 지원되어 2004년 이전에 출시된 건설기계 총 120대(총 사업비 9억)의 구형 엔진이 신형 엔진으로 교체될 예정이다.

노후엔진의 교체로 기계 수명 증가, 수리 비용 절감은 물론 상당한 배출가스 감소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더불어 산단 근로자들의 업무 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여 산업단지 내 기업들의 관심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이번 수도권대기환경청과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평택시의 대기질 개선과 기관 간 원활한 업무협력체계 구축에 따른 엔진교체사업의 활성화를 기대하면서, 시민중심 살기 좋은 평택을 만들기 위한 지원사업을 확대 발굴하여 대기질 개선에 적극 앞장설 방침이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