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기 박애병원 관절로봇수술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과장

이형기
박애병원 관절로봇수술센터
정형외과 전문의 과장

[평택시민신문] 대퇴골 두(頭)골 괴사의 정의: 대퇴골 머리 쪽으로 가는 혈류 량이 감소하여 골세포의 괴사에 따른 구조변화가 초래되고 궁극적으로는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대퇴골 두의 함몰을 초래하는 병으로 무혈 성 괴사 또는 허혈 성 괴사 라고도 불린다. 우리나라에서 고관절 인공관절 치환 술을 시행 받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이다.

발생 빈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인구 10만 명당 약 45-50명이 발생하며  남성 환자가 여성보다 약 1.7배 많다.  50대 이상 중년층의 비율이 높고 양측성인 경우가 50%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다.

발생 원인:  크게 외상성과 비 외상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외상성 괴사의 원인은 대퇴부 경부골절과 고관절 탈구가 대표적이다. 비 외상성의 원인으로는 부신 피질호르몬(스테로이드) 장기 사용, 음주, 감압 병, 혈색소질환 등이 알려져 있으나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많다.

증상: 초기에는 증상 없이 지나가는 경우가 많으나 진행되면 고관절을 움직이거나 체중부하를 하면 심해진다. 둔부의 통증은 흔하지 않으며 둔부의 통증이 있을 경우 척추문제로 인한 방사통과 감별이 필요하다.

치료: 초기에는 약물치료, 체외충격파, 고압 산소 요법 등을 시도해볼 수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다. 수술적 치료는 크게 대퇴골 두(頭) 보존 술과 인공관절 치환 술로 나눌 수 있다. 대퇴골 두 보존 술에는 감압 술 및 천공 술, 골 이식술, 절골 술 등이 있는데 초기의 환자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이 인공관절 치환 술은 치료결과가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특히 고관절 인공관절 전 치환술의 경우 수술 기구와 방법이 매우 발전하여 좋은 임상결과를 보여 대퇴골두 골괴사의 환자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수술방법이다.

전치환술의 본원 시술 사례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