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9일, 평택대교수회가 기자회견 열어

엄정수사·김삼환 이사장 사퇴 요구

[평택시민신문] 평택대교수회와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 평택대학교 분회 소속 교수 30여명은 지난 9일 오후 평택대 정문앞에서 이사회 해체와 검찰의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김삼환 이사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교육부 조사에서 평택대가 ‘족벌경영’ 체제로 운영되면서 특혜 채용과 교비 횡령 등 비리를 저지른 사실이 확인된 만큼 재단 이사장과 이사 전원에 대한 승인이 취소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수회는 규탄 성명서를 통해 “명성교회 원로목사인 김삼환 이사장은 37년간 사학비리의 근원인 조기흥 명예총장을 이사 의결에 지속적으로 참여시켰고 교육부 실태조사 중에도 정관을 개정해 자신의 의사대로 움직일 수 있는 이사를 선임했으며, 그 외 7명의 이사들도 비리 결의에 동의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교육부의 처분결과에 대해서도 “지난 3일 발표된 교육부의 평택대 실태조사는 조사 후 7개월이나 지난 뒤 내려진 처분이며 처분결과는 평택대교수회가 제기한 내용에 국한돼 있다”며 “교육부가 이사회의 비리를 눈감으려 했다는 의혹에서 벗어나려면 지난해 11월중 처분결과를 발표한다고 국회에 보고하고도 5개월 연기한 이유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검찰은 교육부가 적발한 친인척 교원채용 심사 간여, 명예총장 출판기념회 비용 교비집행, 업무추진비 용도불명 사용, 퇴직위로금 지급 부당 등을 공정히 수사해 엄벌에 처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교수들이 제기한 문제에 국한하지 말고 교육부가 조사한 모든 자료를 넘겨받아 예산부족 상태에서 시행한 무리한 건축과 교육시설로 사용 불가능한 토지구입 및 시설투자 리모델링 등을 결의한 김 이사장과 이사들을 철저히 조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평택대 정상화를 위해 검찰의 즉각 수사 촉구 운동과 함께 평택대 이사회 해체를 위한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결의해 앞으로의 움직임이 주목받고 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3일 평택대 실태조사 결과 ▲이사회 운영 ▲교직원 인사 ▲회계·기본재산 운영 등 총 11건의 지적사항이 발견돼 채용·교비횡령 등 부정비리가 확인됐다며 임원 승인취소를 포함한 중징계 처분을 내렸다.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친인척 부당 채용과 출판기념회 비용 부당 집행, 용도 불명의 업무추진비 사용, 퇴직위로금 부당 지급 등과 관련해 명예총장을 포함 4~5명을 검찰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