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평택3‧1만세운동 학술토론회

100주년‧최초발상지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아야

국내‧국외 평택인 항일운동 조사 필요성도 제기

학현리 봉오산 등 근대사적지 추가 지정 추진도 필요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준비하고, 평택의 3‧1운동을 재조명하기 위해 지난 3월 29일 ‘제2회 평택3‧1만세운동 학술토론회’가 평택3‧1독립운동선양회(회장 정수일)의 주최 및 평택시‧평택시의회‧평택문화원의 후원으로 남부문예회관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지난 2월에 개최된 ‘제1회 평택3‧1만세운동 학술토론회’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이승원 수원대학교 사학과 강사, 조규태 한성대학교 역사문화학부 교수, 진주완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 강사,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이 각각 ‘평택지역 3‧1운동 관련자료와 지역별 현황’, ‘평택 독립운동의 내용과 특징’, ‘평택시 근대 사적지 관련 자료와 현황’, ‘평택3‧1만세운동과 성역화 사업’ 등의 제목으로 기조발제를 진행했다.

토론회에 앞서 정수일 회장은 “오늘 토론회를 통해 나오는 내용들을 기초로 삼아 평택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진행할 것”이라며 “3‧1운동의 정신이 후손에게 전달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김기성 평택시의회 부의장도 “3‧1운동 성역화 사업이 100주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평택시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 시민들이 3‧1운동의 정신을 기억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은 ‘제2회 평택3‧1만세운동 학술토론회’의 기조발제를 요약한 내용이다.

 

■ 기초발제

이승원 수원대학교 사학과 강사

국외 항일운동에도 깊숙이 관계된 평택인물 많아

3‧1운동 이외에도 국내‧국외의 항일활동 조사해야

3‧1운동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일제강점기 한국사에서 민족적‧역사적 전환점이라는 의미도 있지만, 이후 진행되는 상해의 대한민국임시정부를 비롯하여 독립을 바라는 수많은 항일독립운동의 시발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

평택에서도 3‧1운동 이후 국외에서 항일운동을 전개한 인물을 발굴하고 의미를 분석하는 것은 평택지역의 항일독립운동이 일제강점기 한국사에 가지는 위치에 대해 파악하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먼저 평택지역 출신인물들의 국외항일운동을 살펴보면 이들이 상해임시정부 군자금을 모집했다는 공통점을 확인할 수 있다. 군자금 모집을 했던 평택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안구현‧이택화‧오창선‧이조헌‧정인옥‧이용희 등이 있다.

또한 광복군 제3지대 출신이라는 것도 평택지역 항일운동을 전개한 인물들의 특징이다. 청북면 출신의 김영오와 신순우 같은 경우 광복군 제3지대에서 활동했다. 평택출신이지만 정확한 주소가 알려지지 않은 김만진, 김하진, 정우진도 광복군 제3지대 출신이며 국외항일운동 활동을 전개한 인물들이 지역성을 중심으로 활동했다는 점에서 이들도 청북면과 지역적으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최근 평택출신으로 대한통의부에서 유격대원으로 활동한 손성수라는 인물이 발굴돼 주목받고 있다.

이렇게 3‧1운동 이후에도 평택출신 인물들의 항일운동은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로도 전개됐고 이들은 상해임시정부와 광복군, 대한통의부 등에서 활동하고 있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 앞으로도 평택지역에서는 3‧1운동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그 이후의 활동까지 인물별로 조사해서 평택의 역사를 전국적인 역사와 연관 짓는 노력이 필요하다.

 

조규태 한성대학교 역사문화학부 교수

평택에서 독립운동 주세세력은 관리 출신 등 진신세력

3‧1운동 때도 종교조직 아니라 이장 등 의해 주민 동원

평택에서의 독립운동은 대한제국 시기부터 광복 때까지 끊임없이 이어졌다. 일본군의 경복궁 점령과 명성황후시해사건 등이 발생한 대한제국기에는 의병투쟁과 애국계몽운동이, 일제의 무단통치기(1910~1919)에는 대한독립의군부 활동과 3‧1운동이 전개됐다.

문화통치기(1919~1931)에는 임시정부와 독립운동단체 참여 및 지원, 문화운동‧사회운동 등의 활동을 했고, 민족말살통치기(1931~1945)에는 민족문화 수호 운동, 농민‧노동운동, 중국에서의 항일 투쟁 등이 전개됐다.

이 중 평택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독립운동은 3‧1운동으로, 1919년 3월 10일부터 4월 10일까지 격렬하게 만세 운동을 전개했다. 그 결과 적어도 사망자 4명에 부상자 15명이 발생했고, 백여명의 사람들이 옥고를 치렀다.

한편, 평택에서의 독립운동 주도세력은 기독교인이나 천도교인이 아니라 조선과 대한제국의 관리 출신과 유지, 즉 진신세력이었다. 이에 따라 대한제국기 의병투쟁이 활발하게 전개되었고, 평택인들은 1910년대 근왕적 성격의 대한독립의군부에 참여했다. 또한 3‧1운동 당시에도 주민의 동원이 종교조직이 아니라 전통적 통치기반인 이장 등에 의하여 이루어졌다.

하지만 1920년대 말에 이르러 점차 사회주의사상이 확산되었고, 사회주의적 청년들의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그 결과 1930년대 이후에는 사회주의적 청년들이 청년동맹과 농민조합 등을 장악하고 독서회와 비밀결사를 조직하여 독립운동을 주도했다.

 

진주완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 강사

학현리 봉오산, 근대사적지로 지정해야

백봉리‧은산리 일대는 추가 조사 필요

지금까지 국내 독립운동‧국가수호 사적지로 지정된 평택의 근대사적지는 총 11개로 ▲계두봉3‧1운동 만세시위지 ▲대덕산 3‧1운동 만세시위지 ▲부용산 3‧1운동 만세시위지 ▲북면사무소 터 3‧1운동 만세시위지 ▲서탄면사무소 터 3‧1운동 만세시위지 ▲안재홍 고가 ▲원심창 생가 터 ▲진청회관 터 ▲평택역 3‧1운동 만세시위지 ▲황구지리 소작재의지 ▲회화리주재소 터 3‧1운동 만세시위지 등이다.

이외에도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근대사적지에 포함되지 않은 장소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학현리 봉오산, 백봉리 일대, 은산리 일대 지역이다.

먼저 김용성‧공재록‧이사필의 판결문에 의하면 1919년 4월 3일 밤 김용성 등이 주민 십여명과 학현리 봉오산 위에서 불을 피우고 만세를 불렀다고 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들은 애족장을 수여받은 바 있다. 이같이 3‧1운동 전개 및 그 지명이 명확하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봉오산을 사적지로 지정할 필요와 근거가 있다고 판단된다.

다음으로 백봉리 일대인데, 최만화 등의 판결문에 따르면 1919년 4월 1일 밤 백봉리 도로에서 안육만과 김원근이 마을주민에게 만세시위를 촉구하였다고 전한다. 따라서 백봉리 일대도 사적으로 지정될 필요는 있지만, ‘백봉리 도로’를 특정하기 어려워 해당 지점을 정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끝으로 은산리 일대인데, 정경순‧최선유 판결문에 의하면 은산리 산 위에서 약 30명이 모여 만세를 부르고, 봉남리 순사 주재소로 몰려가서 만세를 3번 정도 불렀다는 내용이 나온다. 이를 근거로 은산리 뒷산을 사적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지만, 만세를 불렀다는 산이 정확히 어느 지점인지에 대해서는 검토할 필요가 있다.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3‧1운동 최초 발상지(현덕면)로 국한 말고

평택 전역으로 성역화 사업 진행돼야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평택에서 진행하는 평택 3‧1독립운동 성역화 사업은 평택의 독립운동가 조사‧발굴 연구와 현충탑 주변 정비 사업으로 나뉜다.

이중 현충탑 주변 정비 사업은 현덕면 권관리 109-46 일대에서 기존 현충시설 부지에 주변 3117㎡(942평) 규모의 부지를 추가 매입해 총 6972㎡(2109평) 규모로 진행된다. 해당 사업은 2019년 3월 9일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성역화 부지 매입 사업 ▲평택 3‧1독립운동 100주년 기념공원 조성 ▲평택 3‧1독립운동 100주년 기념탑 건립 ▲기존 3‧1운동 관련 시설과 보훈시설 정비사업 등이 추진된다.

평택 3‧1독립운동 성역화 사업을 위한 제언을 하자면 먼저 지속적‧광의적‧다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양사업이 100주년 기념사업에만 치중하지 않고, 꾸준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평택지역 최초 발상지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평택시 전역에서 3‧1운동이 펼쳐진 것을 감안해 광의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또한 학술연구‧인물선양‧성역화‧교육홍보 등 사업을 다각화할 필요도 있다.

또한 ▲3‧1운동 사적지에 표지석 설치 ▲3‧1독립운동사료관 건립을 통한 기록보존‧전시 ▲안성시 편입지역(청룡동, 죽백동, 용이동)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 ▲신규 발굴 인물 공훈 신청 등 인적자원 관리 등도 함께 제안한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