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총회에서 사업해제 의견 모아져

[평택시민신문] 브레인시티 통합지주협의회 김준수 위원장이 토지주들에게 사업에 대한 의견을 말하고 있다.

평택 브레인시티 개발 사업이 토지보상금을 두고 토지주와 평택도시공사간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토지주들이 사업해제 의사를 밝혀 향후 브레인시티 사업에 파장이 예상된다.

평택브레인시티 통합지주협의회는 지난달 31일 송탄출장소 북부문화예술회관에서 긴급 총회를 열어 평택도시공사와 중흥건설이 토지보상금을 헐값에 보상하려고 하고 있어 토지주들의 사업 찬·반 의견을 물었다.

이날 통합지주협은 토지주들에게 사업해제, 사업진행 의견을 물어 205명이 해제를, 23명이 사업 진행 의사를 밝혔다.

긴급 총회에 참석한 228명의 찬·반 의사는 브레인시티 사업지구 내 전체 토지주 1600여명의 의사가 반영된 것은 아니지만 향후 토지보상금을 두고 토지주들이 반발할 경우 브레인시티 사업 해제 쪽으로 무게가 실릴 수 있다.

이날 브레인시티 통합지주협의회 김준수 위원장은 “평택도시공사가 2단계 추정보상비로 책정된 6200억 여 원은 대토보상비 4000억 여 원이 제외된 금액이고 도시공사가 벌써부터 헐값에 보상하려고 한다”며, “10년 전 토지보상비가 1조5000억 원 이지만 지금은 10년 전 보다 적은 금액인 1조 4000억 원 아래로 보상하려고 한다. 지상물과 영업보상비를 빼면 1조~1조 1000억 원으로 146만평 토지를 농지, 대지 구분 없이 평당 70만 원 이하로 보상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참석한 통합지주협의회와 주민들은 “평택 땅값은 계속 오르고 있는데 우리는 현실가격으로 보상도 못 받는다”며, “우리의 재산권 보호를 위해 투쟁해 나가겠다”고 주장하며, 토지주와 평택도시공사간에 갈등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한편, 평택도시공사는 지난달 21일 공고를 통해 “브레인시티 토지에 대한 보상액은 감정평가시 가격시점(감정평가 시점)에 있어 현실적인 이용 상황과 일반적인 이용방법 등 객관적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감정평가사가 산정하고 10년 전 땅값으로 보상한다는 내용은 거짓된 주장이다”고 발표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