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먹거리 연잎밥정식 예약제 손님맞이로 정성스런 상차림

연잎밥한정식으로 건강한 별미음식 맛보기

연잎밥 한정식 상차림

[평택시민신문] 자연의 아름다운 풍광 속에서 건강한 별미음식을 즐기는 일은 얼마나 행복하고 건강한 나들이인가? 가까운 외곽 죽백동에 자리한 ‘미가풍경’에는 연잎을 활용한 건강한 먹거리들이 사철 준비되어 있다. ‘미가풍경’은 바른 먹거리와 건강한 별미음식의 맛과 멋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대접하는 평택맛집이다.

‘바른 먹거리 협동조합 도시농부들’의 대표를 역임한 김명숙씨와 최강찬 부부가 경영하는‘미가풍경’은 1층에는 연잎밥, 두부, 연잎현미미숫가루, 강정, 식혜 등의 제조장이며 2층은 바른 먹거리 연잎한정식 등의 식사를 할 수 있는 식당으로 운영되고 있다. 제조장에서는 아침마다 국산콩으로 직접 만든 구수한 두부가 만들어져 연잎밥 등의 생산물과 함께 평택 ‘로컬푸드’매장으로 배달된다.

연잎밥정식 애피타이저

2층 식당은 연잎밥 한정식 위주의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다. 봄에는 배꽃이 만개한 창밖의 경치를 감상하면서 눈으로도 먹고 입으로도 먹는 식사의 즐거움은 배가 된다. 연잎밥한정식에 올라오는 다양한 애피타이저를 보면 눈이 먼저 즐겁다. 식감과 색감이 골고루 배치되어 수저를 대기가 아까울 정도다. 그러나 음식은 먹어야만 음식이라, 우선 수제플레인 요구르트로 입맛을 불러낸다. 이어서 유자샐러드, 새 송이구이, 강황두부부침, 감자 그라탕, 전, 보리떡, 돼지고기 떡말이, 토마토카프레제샐러드를 맛보며 요리의 진면목을 들여다본다. 본식으로 나오는 연잎밥, 연잎청국장, 장아찌류와 반찬이15가지, 고등어구이, 두부김치가 나오며 후식으로 식혜와 강정이 올라오며 후식은 절기에 따라 바뀌기도 한다는데, 한 끼의 식사가 주는 행복은 매우 크다. 어쩐지 양반밥상을 받은 것 같다.

바른 먹거리를 지향하므로 어떠한 인공조미료도 쓰지 않아 상큼하고 신선함은 기본이다. 지역농산물(로컬푸드) 사용으로 재료의 본맛을 살리고 간은 삼삼하게 하여 담백한 건강 식단으로 구성하여 손님들을 대접한다. 연잎밥을 풀어보니 진한 연꽃향이 코끝을 감싸고, 촉촉한 찰밥에 대추, 밤, 은행, 팥, 연근 등이 잘 어우러져 한 첩의 보약을 먹는 것 같다. 청국장 특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연잎으로 숙성시킨 청국장은 구수하기 그지없다. 전혀 짜지 않아 그냥 퍼먹어도 구수함과 영양이 몸속에 막 들어가는 기분이다.

김명숙 최강찬 부부

“연잎은 항산화작용성분이 있어 혈관질환과 성인병 예방,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어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는다.”는 김명숙 씨의 설명을 들으니 기분이 더 좋아진다. 거기다 은은한 향기까지 겸해진 밥상을 마주한다는 것은 그 자체가 바로 행복임이 느껴진다. 가까운 친구나 이웃사촌끼리 한 끼의 식사를 나누고 싶다면 연잎밥 고등어구이정식을 권장하고 싶다. 연잎으로 숙성한 통통한 고등어를 중심으로 유자 샐러드, 연잎밥, 고등어구이, 등 14가지의 반찬으로 구성되므로 심신이 즐거운 식사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 두부김치는 이곳의 상품으로 호응을 받고 있는 식품이다. 그날그날 만든 두부는 그 고소함이 그대로 살아있어 자꾸 먹게 된다. 부드러워서 소화도 잘 되는 영양덩어리를 먹는 기분이 든다. 다만 이곳에서의 식사를 즐기려면 우선 예약을 해야 가능하므로 미리 예약전화를 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

배꽃이 만개한 미가풍경 경관

새로 탄생하는 바른 먹거리 협동조합 도시농부들

‘미가풍경’의 주인장이 이곳에 터를 잡고 귀농한지는 13년째다. 평택이 고향이지만 도시에서 하던 일을 접고 전원생활을 하며 각종 효소를 담그고 간장을 담근다. 그동안 ‘미가풍경’은 도시농부 회원들이 이용하는 바른 먹거리 제조와 소농들의 농작물을 꾸러미로 꾸려서 대리판매를 해주는 역할도 하며, 정성껏 지은 소농들의 농산물판로를 열어주는데 앞장서 왔다. 김명숙 씨는 이렇게 말한다.“처음에는 바른 먹거리 건강한 먹거리를 홍보하기 위해 미가풍경을 시작했어요. 제 뜻을 이어받아 ‘바른 먹거리 협동조합’으로 거듭나는 ‘도시농부’의 다음세대 일을 도우며 앞으로도 더 좋은 먹거리를 찾아주며 봉사하고 싶어요.”

미가풍경은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평택시농업기술센터로부터 ‘농업인 소규모 창업기술지원’을 받고 있으며 농업인의 현금소득확보와 지역농산물의 부가가치증진 및 농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하여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정받기도 했다.

바른먹거리 도시농부들과 함께 장담그기 체험

■연잎밥정식(2인이상)18000원 / 연잎밥고등어구이(2인이상)12000원 / 연잎들깨삼계탕13000원 / 두부김치12000원 /연잎수육35000원

■미가풍경 예약문의: 681-1110 / 평택시 죽백2길105-47(지번: 죽백동 338-8)

배두순 시민기자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