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_ 안규동 평택시청 회계과 주무관

안규동 평택시청 회계과 주무관

지난 10월 26일 제 14회 거버넌스 포럼에서 주민자율조정을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이웃 갈등 해결의 실마리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다는 느낄 수 있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은 주변 이웃이 누구인 지에 대해 관심이 없으며, 간혹 이웃 간의 갈등이 생겨도 소통을 통해 자율적으로 해결하기보다 소송 또는 관청으로의 신고 등 타자를 통해 해결 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이웃 갈등과 관련 해 공무원으로 근무 하면서 경험했던 것은 이웃 간의 갈등의 피해자들은 보통 피해와 갈등이 극에 달해 있을 때 결국 소송이나 신고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미 갈등이 쌓일 데로 쌓여 자율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경지에 이른 경우에 도움을 요청한다고 볼 수 있는 데, 문제는 법적으로 처벌이 어려운 경우가 많아 매우 난처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예를 들어 층간 소음 문제의 경우 소음이 법적 기준치에는 못 미치지만 피해자는 큰 피해로 느끼는 경우, 법적 처벌을 할 수는 없고, 다만 가해 주민과의 타협을 유도하는 등의 도움을 주는 방법 밖에 없지만 이미 갈등의 골이 깊기 때문에 피해자가 바라는 온전한 해결이 되기는 어렵다.

이렇듯 우리가 살아가면서 이웃 간의 갈등이 종종 생기고,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갈등이 극에 달하기 전에 다소 빨리 해결 될 수 있다면, 우리의 삶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 종종 생각했었고, 이번 강연에서 이웃 간의 갈등을 해결 하는 방법, 혹은 어떤 식으로 접근할 수 있을까를 다시금 생각할 수 있었다.

이웃 간의 갈등 역시 간단하게 생각해보면 사람과 사람과의 문제 즉 인간관계의 문제인 것이다 필자가 생각하는 인간관계 중 많은 사람이 경험해봤으며, 때론 복잡하고, 첨예하게 대립하지만 긍정적인 관계로 발전 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은 관계는 바로 남녀 사이의 관계이다.

어떤 연인 관계에서 남자는 어릴 적부터 혼자 결정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익숙한 사람이었다. 그에게 애인 생겼지만, 남자는 그 이후에도 독립적인 성향을 계속 유지했다. 여자는 남자와 갈등이 생기거나, 그 남자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어, 남자와 소통하기를 원했고, 남자에게 속마음을 자신에게 털어 놓아도 되며, 어려운 일이 있으면 같이 나눠달라고 하였다. 남자는 처음엔 어려웠지만 조금씩 연인의 말대로 변해갔고, 서로에 대해 많은 걸 알게 될수록 갈등은 줄어들고 소통을 통해 갈등을 지혜롭게 극복하여, 더 좋은 관계로 발전해 나갈 수 있었다.

우리 이웃과의 관계도 이런 남녀관계에 조금은 빗대어 볼 수 있지 않을까 처음의 남자처럼 이웃과의 소통을 하지 못하고 아무런 관심이 없다면, 갈등이 일어나도 해결하기는커녕 알지 못하는 오해들로 더 큰 갈등이 쌓여가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웃에 관심을 갖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자율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강연의 사례에서 아파트 아랫집에 사는 주민은 층간 소음 때문에 윗집과 갈등이 깊었지만, 우연한 기회에 윗집 아이들이 몇 살이고, 몇 명인지, 그리고 윗집에서도 최대한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알게 모르게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이후부터는 윗집과 대립하며 싸우기보다 아랫집에서 느끼는 피해를 진솔이 얘기하고 나누는 소통을 통해, 서로 이해할 수 있게 되어 갈등이 자연스럽게 해결되었다고 한다.

이웃과의 관계에서 많은 관심은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이웃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데 꼭 많은 관심만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정작 문제는 작은데 있을 수 있고, 피해를 주는 입장에서는 본인이 하는 행동이 얼마나 큰 피해를 주고 있는지도 모를 수 있기 때문에 소통을 통해서 이를 알게 된다면 불필요한 오해와 사소한 문제 때문에 생기는 갈등이 많이 줄어들 것이다.

우리가 연애를 시작할 때 상대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아가는 것의 조금이라도 우리가 주변의 이웃과 소통하고자 한다면, 우리가 지금 갖고 있는 갈등은 점차 사라질 것이다. 이웃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공동체 삶을 위해 정말 지키고 싶은 가치라는 것은 우리의 삶 속에 은연중에 들어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이웃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외부필자의 기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