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행정 처분 내세워 지장물 선보상 강요” 주장

시, “경제적 어려움 겪고 있는 주민 위한 조치”

평택시청 앞에서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는 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 박석현 사무국장, 김준수 회장, 목정훈 총무국장(왼쪽부터)

평택 브레인시티통합지주협의회가 6일 평택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장물 조사를 내세워 주민을 기만하는 행위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평택시가 다섯 차례에 걸쳐 보상 기준 시점과 지장물 조사, 사업일정, 대토보상기준 등을 논의하기 위한 6차 브레인시티 보상협의회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다가 뜬금없이 지장물 선보상을 하겠다고 나서는 것은 주는 대로 받으라는 식의 기만책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하고 “헐값 토지보상에 앞장서 민간업자 배 불리는 술수를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또 “10년간 고통받아온 주민을 상대로 무허가 축사시설 철거 행정처분 등으로 겁박하면서 지장물 선보상을 강요하는 것은 전형적인 공작행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준수 통합지주협의회장은 “평택시와 평택도시공사의 주민기만, 주민분열, 꼼수보상 획책기도를 중단해야 한다”며 “5차까지 진행된 보상협의회를 입맛에 맞는 보상위원으로 교체하려는 꼼수행정을 중단하고 보상기준과 이주대책, 변경된 자금조달 구도, 전 시행사와의 사업권 양도 조건을 수용지역 주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헐값 보상을 위한 지장물 조사가 아니라 대출 등의 이유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현황을 파악한 것”이라며 “이 또한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고 사전에 관련 내용의 협조를 구했다”고 답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