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침수 후 50일 방치…추가 피해 이어져

4일, 성명서 통해 즉각적인 피해보상·배수로 공사 착수 ‘촉구’

평택평화센터가 4일 성명서를 내고 평택시와 주한미군이 평택오산공군기지 옆 서탄면 장등리 일대 침수 피해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지난 7월 16일에 발생한 첫 침수 사고는 오산공군기지 확장을 위해 신설된 콘크리트 장벽이 빗물의 흐름을 막아 발생했다. 새롭게 설치된 콘크리트 장벽은 한국정부의 방위비 분담금 435억원으로 모린게이트 접근 통제시설과 5629미터의 철근 콘크리트 장벽, 19개의 감시탑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공사 당시 주민들이 추가로 배수로를 만들어 줄 것을 건의했으나 미군 측이 이를 받아들여주지 않았다.

이삿짐 보관업을 해온 침수 피해자는 자체 추산 2억8000여 만원의 피해액이 발생하였으며 사고 직후 국가배상심의위원회에 배상 신청서를 접수했다.

평택평화센터는 “장등리 침수사고는 미군기지 콘크리트 장벽에 빗물이 막혀 벌어진 천재이자 인재였다”면서 “그러나 침수사고가 벌어진지 50일이 지나도록 장벽을 그대로 방치해 2·3차 침수사고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장등리 주민들이 공사 당시 배수로를 늘리지 않으면 침수될 것 이라고 얘기했고 평택시도 한미실무협의회에서 이 문제를 제기했지만 미군 측이 그대로 공사를 강행해 벌어졌다”고 지적하고 “피해자가 추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배수로 공사와 평택시의 피해금액 선지급을 요청했으나 어느 것도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 “평택시는 주민 피해가 예상됐던 장벽사업 강행을 막지 못한 것만으로도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며 “시는 지금이라도 피해보상금 선지급에 적극적으로 나서 피해자의 숨통을 틔워줘야 하고 미군은 평택시민을 친구로 생각한다면 지금이라도 배수로 공사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