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 콜드체인 허브 육성을 위한 ‘2017 평택항 콜드체인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는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평택항 콜드체인 물류 활성화 촉진을 위한 ‘2017 평택항 콜드체인 설명회’ 개최했다. ‘콜드체인’이란 냉동·냉장에 의한 신선한 식료품의 유통방식을 의미하며, 어류·육류·청과물 등의 식료품이 콜드체인시스템을 통해 신선도를 유지한 채 배송될 수 있다.

설명회는 평택항 현황 및 개발계획 등 최신 운영현황 소개와 SWOT분석을 통한 대응전략 도출, 콜드체인 클러스터 구축 방안, 중점추진사업 등을 소개하고 클러스터 물류 활성화 촉진을 위한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한국식품콜드체인협회 정명수 회장은 “식품안전 및 환경문제 측면, 냉동냉장 기술의 발전에 따른 소비 수요가 증가되면서 콜드체인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지리적으로 중국과 최단거리에 위치하고 물류 경쟁력을 갖춘 평택항은 최적지이자 향후 한·중간 콜드체인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경기평택항만공사 김정훈 전략기획팀장은 “세계적 콜드체인사들이 평택항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펼쳐 나가는데도 최선의 지원을 다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항로신설과 항만배후단지 개발 등 인프라 향상, 정책적 지원 방안을 관계기관과 지속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콜드체인 품목별 처리 물동량을 살펴보면 평택항에서는 채소 및 과실, 커피, 향신료, 곡물 등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