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 상생마당 공동체 사업

안평상인협동조합 안근학 이사장이 새롭게 조성된 ‘4차원문화카페’의 활용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 15일 안중읍, 상생마당 공동체 사업장(안현로서 4길 25)에서 따복공동체 네트워크 구축사업 마을공동체 마실 프로그램이 열렸다.

‘따복공동체’는 경기도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지역 내 관계망을 활성화하고, 사람 중심의 마을공동체와 사회적 경제를 실현하는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를 의미하며 따복사랑방 조성 공모사업, 따복공동체 융복합사업, 청년형 따복공동체 프로젝트 등 여러 분야의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안중에서 열린 마실 프로그램은 주민제안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상생마당(대표 공창월)의 공간조성 사업을 탐방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다.

상생마당은 그 동안 활용되지 않았던 지역 내 유휴공간을 지역주민 모두가 사용하는 ‘4차원문화카페’공간으로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했으며, 추진 과정에서 당초 신청한 금액보다 적은 1500만 원의 금액을 지원받았지만, 안평상인협동조합(이사장 안근학)과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도움으로 공간조성사업을 마무리했다.

상생마당과 안평상인협동조합은 ‘4차원문화카페’공간을 활용하여 ▲마을극장 및 이유남녀 토론회 ▲3D프린팅 기술을 이용한 체험 및 교육 ▲국기술자격증 등의 교육사업을 통한 일자리창출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식자재 유통 및 제조 사업 등을 펼칠 예정이다. 또한 이 공간 내에 3D프린터공방을 만들어서 지역 청소년을 위한 교육과 일자리 창출 사업에 매진할 계획이다.

상생마당 공창월 대표는 “안평상인협동조합과 지역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에 감사드린다. 이 공간이 많은 분들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쓰이면 좋겠다”며 4차원문화카페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안평상인협동조합 안근학 이사장은 “마을살리기 프로젝트에 동참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새롭게 태어난 이 공간은 마을주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3D 프린팅이라는 혁신적 기술을 통해 많은 청소년들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평택시에는 올 해 경기도에서 주관한 주민제안공모사업에 선정된 26개 팀의 사업이 있으며, 평택시는 ‘따복공동체 네트워크 구축사업 마을공동체 마실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 간의 긴밀한 공조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