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건생지사, 환경부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 선정

“행정·정치인·유관기관 등 협력해 화학사고 대응능력 높여야”

고덕삼성반도체단지 등에 고압가스와 고순도 화학물질을 지원하는 고위험 화학물질 사업장이 들어서며 화학사고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평택시가 환경부 2017년도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을 위한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이하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에 선정됐다.

구축사업 지역은 환경부가 지난달 23일부터 31일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접수를 받아 평택시를 포함해 경남 양산시, 광주광역시 광산구, 인천광역시 서구가 선정했다. 이번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 공모에 신청한 지자체는 대부분 해당 행정기관에서 주도적으로 나섰지만 평택시의 경우 소극적인 시를 대신해 ‘평택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이하 평택건생지사)이 적극적으로 추진해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해 해외사례에 대한 문헌조사와 담당자 면담조사 등을 거쳐 화학사고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 모델을 마련하고, 시범사업 지역으로 수원시와 여수시를 선정하여, 국내 실정에 적합한 지역대비체계를 구축했다.

지역대비체계 구축 사업지역으로 선정된 평택시는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산업특성과 화학물질에 관한 관심분야 등 지역별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 상황에 맞는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을 위한 지역대비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앞으로 환경부는 5월 초까지 구축사업의 준비단계부터 운영단계까지 전 과정에서 실무를 지원할 전문가를 파견해 지역사업단을 꾸리고 ▲조례이행을 위한 세부계획 수립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고위험지역에 대한 지역비상계획수립 등을 지원한다.

권현미 평택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들 사무국장은 “화학물질 사고 발생시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적절한 대응절차를 마련하는 지역대비체계 구축사업은 행정과 정치인, 기업, 시민단체, 전문가가 함께 만들어가는 시스템”이라면서 “지역특성에 맞는 대비체계가 구축돼 시민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시 관련부서와 지역 정치인, 단체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