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FTA 시대 평택항 발전방안 모색

“실크로드 경제권 구축으로 지역경제발전 견인”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는 14일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개항 30주년 기념 평택항 포럼과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사진은 2016 평택항 포럼에 참석한 유관기관 및 업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평택항 개항 30주년을 맞아 ‘2016 평택항 포럼’이 14일 평택항 마린센터에서 열렸다.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가 주최․주관한 이번 포럼은 개항 30주년을 맞은 평택항의 미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한중 FTA 시대 평택항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기도 이재율 행정1부지사는 개회사를 통해 “해운항만업계의 불황에도 평택항은 지정학적 이점과 신규 여객터미널 개발, 배후단지 조성으로 인적교류 및 관광 인프라를 확대하며 융·복합 종합 항만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며 “경기도는 수도권의 관문항인 평택항의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의 기틀 마련을 강화하고자 이번 포럼을 마련했다. 평택항에 대한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이용을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경기도의회 김호겸 부의장은 “한·중 FTA를 비롯한 FTA 네트워크를 통해 경제영토가 확대되면서 우리 기업의 해외 수출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면서 “개항 30주년을 맞은 평택항은 한-중 열차페리의 출발점이자 황해-실크로드 익스프레스의 거점항으로서 중국, 중앙아시아, 유럽 시장개척 및 새로운 실크로드 경제권을 구축해 지역경제발전에 기여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서 개항30주년을 기념해 진행된 평택항 지속발전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평택항 국제물류플랫폼 구축 및 물류 활성화’ 아이디어를 제안한 임택규 씨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평택항 자동차부품 전자상거래 거점 구축방안’을 제안한 백현애 씨와 ‘예술을 담은 동북아 브릿지’ 아이디어를 제안한 정유선·신초희 씨가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총 18건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어 마련된 세션을 통해 평택대 백종실 교수와 이동현 교수가 각각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 연계 평택항 활성화 방안’과 ‘중국의 경제 및 정책 변화와 평택항의 대응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가 이어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경기도의회 이동화 의원 및 항만물류 전문가들은 최대 교역국인 중국의 정책에 따라 해상과 철도 연계, 중국 내륙지역과 교류확대, 크루즈 해양관광 활성화, 동남아 등 신규항로 개발과 제조업 지원, 소비재 수출 강화 등을 제언했다.

경기평택항만공사 최광일 사장은 “한중 FTA와 한베트남 FTA 시대에 있어 교역 변화 흐름에 따라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화주유치와 물동량 창출을 위해 고객별 맞춤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해 물류 활성화 촉진과 지역경제 발전에 더욱 기여해 나가는데 주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