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채널 안경원 평택점 박길상 원장

중년의 노안관리

중년들의 최고의 고민인 노안 관리입니다.
제2의 황금기를 맞고 있는 꽃중년들은 여행과 레저를 즐기는 라이프스타일뿐 아니라 패션, 뷰티 등에도 20~30대 못지않게 관심을 보이며 투자도 아끼지 않는데요.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이나 만성 피로, 음주, 흡연 등으로 인해 눈의 노화는 더욱 빨라지고 있어 노안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1.증상
인간의 눈은 일반적으로 40대 이후부터 자연스럽게 노화가 시작됩니다. 노안은 수정체의 노화에 따른 눈의 장애 현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안구의 조절력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젊을 때에는 모양체나 수정체의 탄력성이 뛰어나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를 또렷하게 볼 수가 있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수정체가 탄력성이 떨어져 먼 거리는 잘 보이고,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가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근거리 시력 장애와 시야가 흐려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2.자가진단법
노안 초기에는 멀리 있는 물체가 큰 문제 없이 잘 보이지만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는 희미하게 보이기 때문에 물체를 또렷하게 보기 어렵고 눈에 극심한 피로감이 몰려오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초기가 지나면 시야가 갈수록 흐려지고 눈이 침침해 지는 등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작은 글씨를 볼 때 증상이 심해지고, 보려는 대상이 멀어질수록 눈이 편하고 잘 보이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책을 읽을 때 눈이 쉽게 피로하고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침침해 보이거나 스마트폰 화면을 오래 보기 어려운 경우에도 노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생활속 눈 관리법
눈의 노화 현상을 직접적으로 막을 수는 없지만 생활 속 습관으로 그 시기를 다소 늦출 수 있습니다. 강한 자외선에 눈이 직접 노출되는 것을 막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내에서도 조명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TV나 컴퓨터 등을 보는 건 피해야 합니다. 너무 어두운 곳에서 화면의 빛에 눈이 노출될 경우 평소보다 많은 양의 ‘활성산소’를 만들게 되는데 ‘활성산소’는 눈의 정상세포를 파괴하고 노안을 초래하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의 영상 기기 사용을 삼가고 TV나 컴퓨터 모니터는 밝은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TV와 컴퓨터 모니터의 위치를 15~20도 정도 조절해 아래로 내려다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눈의 피로를 막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화면을 위로 쳐다보는 상황에서는 눈을 크게 뜨게 돼 눈이 쉽게 건조해지고 눈의 이동 역시 격렬해져 피로감이 가중되기 때문입니다.

씨채널 안경원 평택점 박길상 원장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