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 여성의 꿈을 잡(JOB)는다!

“선생님, 어서오세요!”

평택시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충동 소재, 이하 여성새일센터) 김소연 취업상담사의 하루가 시작되는 말이다. 취업을 희망하며 찾아오는 여성 구직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선생님’이라는 깍듯한 존칭으로 다가가는 김소연 상담사, 위축된 고객의 마음을 따뜻하게 감싸준다.

“찾아주시는 모든 여성분은 선생님이십니다. 다양한 이유들로 인해 현재 직업에서 벗어나 있지만, 숨겨진 재능과 노력이 무한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평택시여성새일센터는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의 취업길잡이로, 특히 출산, 가사,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의 취업지원 및 복지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여성가족부·노동고용부 지정 ‘여성 종합취업지원센터’이다.

“모든 여성들의 취업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사와 육아 때문에 경력이 단절된 여성분들의 잃어버린 희망을 되찾아드림으로써, 개인과 지역사회의 교류와 활성화까지 이룩하자는 취지입니다”

주된 업무는 일대일 개인상담 또는 집단상담을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들에게 적합한 일자리를 찾아주고, ‘여성특화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운영, 보다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한 여성들에게는 일체의 비용을 무료로 실시한다. 또한, 이동취업상담이나 동행면접 등 취업을 위한 독립적인 시도가 어려운 구직자들을 위해서도 적극적인 도움을 진행하고 있다. 그 밖에도, 여성들이 일하기 좋은 직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업체 지원 프로그램도 다각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경력이 단절된 동안 여성들은 자신도 모르게 사회를 향한 마음이 굳어지게 됩니다. 분명 본인은 역량이 충분한데 스스로 인정하기가 쉽지가 않죠. 일대일 상담은 이처럼, 위축된 여성들에게 자신감을 회복시켜 줌으로써, 잠복해 있던 재능과 열정을 사회를 통해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일대일 상담으로도 취업의 과정이 어려우신 분들이 계십니다. 이력서 작성 등의 문서작업과 사진작업 등을 혼자 해내지 못하시는 분들이 여기에 해당하는데요, 이 분들을 위해서는 5일간의 집단상담을 통해, 기본적인 컴퓨터작업과 구직기술 습득, 취업전략의 요령 등을 알려드립니다. 필요하신 경우 면접하러 가실 때 동행해 드림으로써, 가시는 동안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시켜드림은 물론, 면접 시 필요한 사항들을 꼼꼼히 점검해 드리기도 합니다”

센터를 통해 원하는 직장에 취업하게 됐다며 감사의 전화를 받을 때, 자신도 모르고 있었던 소질을 상담을 통해 발견하고 해당 직업을 갖게 됐을 때, 나이가 많아 포기하고 있었는데 직업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배움과 취업의 기쁨을 누리게 된 여성 어르신을 만났을 때 등..... 여성새일센터 상담사로서의 보람과 자부심은 각별하다는 김소연 상담사다. 하지만, 안타까운 경우도 있다고.

“통계에 따르면, 여성들은 단시간 사무직을 가장 많이 선호한다고 해요. 이미 자신이 만들어 놓은 조건에 맞는 구직만을 고집하는 경우도 많지요. 그러다보니, 취업은 안 되고 구직자나 도움을 주려는 상담사나 마음만 상하게 되더라고요”

단번에 원하는 것을 얻으려는 욕심보다 눈높이를 조금만 낮추면, 오히려 지금까지는 보이지 않았던 새로운 도전과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고 김소연 상담사는 말한다.

“현재 평택시여성새일센터는 평택지역과 함께 오산, 안성까지의 구직 여성을 수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는 새일센터가 많이 생겨서 보다 많은 여성들의 다양한 취업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