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민신문>-<바른지역언론연대> 제휴

거주 외국인 등 대부분 단기 거주자 2만명 이상

인구 100만명까지 3~4년은 더 걸릴 듯

[용인] 인구 100만명을 앞두고 조직개편 등 시스템 전환에 시동을 건 용인시. 광역시에 준하는 지원을 중앙정부에 요구하기 위해 인근 수원시와 성남시 등과 협조에 나서기로 했다.

인구 100만명의 용인시는 과연 눈앞에 두고 있는 것일까? 김학규 시장을 비롯해 주요 자리에 있는 공직자들은 공석에서 ‘96만 용인시민’이라고 통상적으로 말하곤 한다. 거대 도시를 눈앞에 둔 용인시의 위상을 새삼 느끼게 한다.

용인시 통계관련 홈페이지인 용인시 통계바다에 올라와 있는 자료에는 지난 1월 기준으로 용인에는 총 94만 2425명이 내국인이 거주하고 있다. 이에 외국인 1만 4333명까지 포함한다면 95만 6758명이다. 공식적인 자리에서 용인시 인구가 96만명이 되는 이유다.

하지만 실제 용인시의 인구에 허수가 많다. 시에 거주하는 인구에 포함되는 외국인 대부분은 단기 거주자에 불과하다.

시에 따르면 현재 용인에 거주하는 외국인 중 노동자가 1만여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지역 대학에 다니는 유학생이 1800여명으로 뒤를 이었다. 결혼 등을 통해 용인에 정착한 외국인은 이미 내국인으로 분류돼 사실상 1만 4000여명은 잠시 용인에 거주하고 있는 셈이다. 내국인으로 분류되는 인구 중에도 ‘유령인구’가 많다. 주소지만 용인에 있을 뿐 실제 거주 하지 않는 인구 즉 거주지불명등록자도 4000여명을 훌쩍 넘는다. 확인되지 않은 거주지불명등록자까지 포함한다면 1만명을 넘을 것이라는 것이 관계 기관 공무원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용인시가 공식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96만 인구 중 적게는 2만명에서 많게는 3만명 가량은 수치로만 존재하는 것으로, 용인에 주소지를 두고 시민으로 생활하는 인구는 93만여명 정도에 머무는 것이라는 추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렇다면 용인시의 바람대로 인구 100만명의 거대도시는 언제쯤 가능할까? 속단하기에는 이르지만 현재 인구 증가 추세대로 한다면 3년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용인에는 한해 평균 2만여명의 인구가 유입됐다. 이 속도라면 3~4년 후면 용인의 인구는 100만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문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시 재정악화 등으로 인구유입 동기가 점점 약화되고 있어 시기는 더 늦어질 수도 있다. 공무원들 내부에서도 ‘2017년, 인구 100만명’이란 공식에 회의적인 반응이다. 시 관계자는 “일부에서는 2017년을 즈음해 용인시 인구가 1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현재 상태로는 더 늦춰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시가 인구 100만명을 이유로 조직 몸집 부풀리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하고 있다.

실제 앞서 시는 지난해 3월 인구 100만명을 대비한 조직을 개편하면서 공무원 44명도 충원했다. 한 시민은 “거대도시로 성장하는 것은 그만큼 위상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막연한 조직 개편 등 오히려 행정력과 예산만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걱정했다.

<용인시민신문> 임영조 기자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