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지난 5월 13일부터 업무 복귀한 무급휴직자의 현장 배치를 포함해 2008년 이후 4년 만에 주야 2교대 근무를 부활해 쌍용차의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바라는 지역 시민에게 기대감을 주고 있다.

다른 한편, 지난해 11월 20일부터 10만 4천 볼트의 고압송전탑에 올라 쌍용차 국정조사 실시와 해고자 복직,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요구하며 농성해 왔던 한상균 전 노조지부장과 복기성 비정규직 수석부지회장은 171일 만인 지난 9일 요구조건이 달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땅으로 내려왔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추위 보다 더 무서운 것이 사회적 무관심이었다며 지상에서 쌍용자동차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투쟁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해 대선정국을 통해 지역사회와 전국의 주요한 이슈로 등장했던 쌍용자동차 문제가 대선 이후 다시 세인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는 듯하다. 대선 때 약속인 국정조사 약속을 박근혜 대통령이 지키지 않았고, 쌍용차문제해결을 위한 여야6인 위원회도 흐지부지되면서 정치적 쟁점에서 멀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무급휴직자 복귀와 현장 배치가 이루어지면서 첨예한 쟁점이었던 해고자와 비정규직복직문제, 회계조작 의혹 등등은 쟁점에서 멀어지는 양상이다. 현재 돌아가는 양상을 보며 그동안 쌍용자동차 문제가 노사문제의 새로운 해법을 여는 새로운 전형이 되기를 바랐던 많은 평택시민들은 현 상황을 안타깝게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노사 모두는 깊이 명심해야 할 것이다.

쌍용자동차 문제는 쌍용자동차의 경영정상화에만 그 해법이 있는 것이 아니다. 경영정상화를 통해 고용과 지역경제에 보탬이 되기를 평택시민들은 바라지만, 쌍용자동차의 누적된 노동문제가 지역사회의 고통이나 부담이 되지 않도록 노사 모두가 전향적인 자세로 해법을 찾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노동의 건강한 대가가 보장되고 노사가 상생하고 화합하는 문화를 만들기를 바라고 있다. 특히, 어떠한 형식으로든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해고자 복직과 비정규직 복직 문제, 복직자들의 임금청구문제, 회계조작 의혹 등등의 문제가 노사 쌍방의 합의에 의해 해결되지 않으면 그 불씨는 계속 남아 지역사회의 안정감과 노사관계의 안정성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시점에서 다시금 중요한 것은 쌍용차의 대 타협 정신을 다시 돌아보고 살리는 것이다. 2009년 8·6대타협은 노동자와 사용자, 정치권, 평택시민이 함께 만들어 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소위 ‘노사민정’대타협 정신이 다시금 확인되어야 한다. 쌍용자문제는 누적된 불신과 갈등의 골이 너무 깊고, 자칫 노노갈등으로도 비화될수 있기 때문에 노사 자율에만 맡길수 없는 현실이다. 지역사회가 깊게 관심을 갖고 개입해야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평택시 당국과 지역정치권, 지역사회가 쌍용차문제 해결을 위해 중지를 모아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