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수 평택시민신문 대표ㆍ발행인

대다수 서민의 교통수단인 시내버스의 공영제를 요구하는 시민단체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버스공영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버스노선의 소유권과 관리권을 갖고 운영하는 제도를 말한다.

평택시내에는 3개 민간 버스 회사에서 97개 노선에 178대의 버스를 운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평택시는 이들 3개 민간 업체에 유가보조금 등의 명목으로 연간 70억 원 규모의 재정지원을 해주고 있다.

 민간 버스회사에 막대한 세금을 투입해 재정지원을 해 주어도 그동안 시민들이 큰 불만이 없었던 것은 버스가 사기업의 소유이긴 하지만, 그 역할이 공공성을 띠고 있어 시민들이 재정지원의 필요성을 인정해 주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택시내 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불편과 불만은 개선되기는 커녕 갈수록 더 높아만 가고 있다. 고질적인 난폭운전이나 버스운전기사의 불친절, 버스운전기사의 열악한 처우 등이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동안 평택시 당국과 업체에 민원을 제기하고 시정을 요구해 왔던 시민과 시민단체들이 더 이상 버스문제를 정책당국에만 맡길 수 없다는 판단으로 ‘평택 버스공영제를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해 기자회견, 서명운동 등 집단행동에 나서게 된 것이다.

이미 서울특별시와 광역자치단체들에서는 준공영제가 실시되고 있고,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는 전남 신안군에서 전면적인 버스공영제를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평택의 버스문제는 어제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난폭운전 뿐 아니라 버스노선과 배차 간격의 합리적 조정 등 해결해야할 과제도 많다. 정책당국은 예산문제나 실행 과정의 애로사항도 많이 있을 수 있겠지만, 시민 모두가 행복한 일류도시는 서민이 편안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라면, 현재의 버스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실질적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

버스 공영제가 실타래처럼 얽힌 버스문제의 만병통치약은 아닐지 몰라도 현 단계에서는 가장 확실한 현실적 대안이다. 예산 1조 원이 넘는 거대 기초자치단체로 커진 평택시 당국의 적극적인 선진행정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평택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